알베르 까뮈의 `시지프의 신화`분석

 1  알베르 까뮈의 `시지프의 신화`분석-1
 2  알베르 까뮈의 `시지프의 신화`분석-2
 3  알베르 까뮈의 `시지프의 신화`분석-3
 4  알베르 까뮈의 `시지프의 신화`분석-4
 5  알베르 까뮈의 `시지프의 신화`분석-5
 6  알베르 까뮈의 `시지프의 신화`분석-6
 7  알베르 까뮈의 `시지프의 신화`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알베르 까뮈의 `시지프의 신화`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부조리란 무엇인가?
2.부조리를 회피하는 두 가지 방식: 희망과 자살
3. 세 가지의 귀결
4. 토론주제
본문내용

알베르 까뮈-부조리의 가운데서 정의와 인간성을 찾으려 했던 휴머니스트
'부조리'와 '반항'의 작가 알베르 카뮈는 1913년 11월 7일 프랑스 식민지였던 북아프리카 알제리의 몬도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알사스 출신의 농업 노동자였고 스페인계 어머니는 귀와 입이 부자유스러운 문맹(文盲)이었다. 두 살 때 아버지가 일차대전에서 전사하여 외조모 댁으로 옮겨가 가난한 거리에서 프랑스어와 스페인어와 아랍어가 뒤섞인 저자의 방언으로 말하면서 소년기를 보냈다. 고학으로 학업을 계속한 그는 알제 대학 철학과에서 그리스 철학을 전공했는데, 이때 석학 쟝 그루니예 교수를 만나 철학과 문학에 깊은 영향을 받았다.
1937년 결핵으로 교수자격시험을 포기하고 저널리스트로 전향했고 공산당에 가입하기도 했다. 비판적인 르포와 논설로 정치적인 추방을 당하기도 했던 카뮈는 프랑스 사상계와 문학계를 대표할만한 말로, 지드, 사르트르, 샤르 등과 교유하며 본격적인 작품 활동에 몰입했다. 파리에서 신이 사라진 부조리한 시대의 자유와 반항의 가능성을 독특한 소외자의 시선으로 그린 소설 (1942)과 부조리한 주인공의 원형적 인물인 시지프스를 탐색한 유려하고 사려깊은 철학적 에세이 (1943)를 출판하여 일약 세계적인 작가로 부상했다. 이어 집단적 폭력의 공포와 그 악성과 부조리함을 알레고리를 통해 형상화한 소설 (1947)로 문학계의 대반향을 일으켰던 그는 마르크시즘과 니힐리즘에 반대하며 제3의 부정정신을 옹호하는 평론 (1951)을 발표하여 사르트르와 격렬한 논쟁을 벌이기도 했다.

잠시 침묵했던 카뮈는 (1956) (1957)을 발표하여 존재를 확인시켜주었고, 1957년에 그의 전 작품을 대상으로 한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그후 최초의 본격적인 장편소설 을 집필했는데, 그 막바지에서 1960년 1월 4일 불의의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불문학자 김용훈 교수는 "카뮈는 20세기 전반기의 불안과 절망의 세대에 살면서 자연과 인간을 조화시키고, 희망과 절망 사이에서 균형을 발견하고, 부조리의 가운데서 정의와 인간성을 찾으려 했던 휴머니스트로서, 실로 세기적인 작가였다"고 말했다. (우찬제/문학평론가, 서강대 교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