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북한 당국의 공식적인 입장
북한 당국이 종교에 대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생각은 여타 공산주의 이데올로기 그것들과 마찬가지로, 종교란 것은 인민들의 계급의식을 마비시키는 해독적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역사적으로는 착취와 억압을 합리화하기 위한 지배 계급의 사상적 도구라는 인식이
Ⅰ. 서 론
필자가 생각하기로는 북한의 가장 뛰어난 문학작가 중의 한 분으로 뽑으라면 이태중 작가를 손꼽아 추천하고 싶다. 그의 문학작품은 사실적이며, 생동감이 넘치는 언어표현으로 그의 작품을 읽다보면 정말로 잘 만들어진 문학작품이라는 느낌을 지을 수 없다.
이태준은 지금까지의 문학적
북한 모두 엄청난 임명피해와 재산피해를 발생하였을 뿐 아니라, 민족내부의 갈등이 심화되어 남북한의 분열이 고정되어 돌이킬 수 없는 결과가 초래됐다.
≪ … 중 략 … ≫
Ⅱ. 한국 근대사(근현대사)의 성격
1. 일반성(세계사적 보편성)
1) 봉건사회로부터 자본주의사회로의 이행
2)
) 계몽․자강운동 등으로 발전한 위정척사파와 개화파는 일제하에 신민회(1907년) 결성으로 어느 정도 합작이 이루어졌으나 그 후 계속해서 각기 다른 방향으로 발전해 나갔다. 또한 위정척사운동과 농민운동의 연합 성격인 의병운동은 일제하 무장 투쟁을 벌이며, 북한에 사상적 영향을 주게된다.
북한을 포함한 한국의 종교는 지금까지는 서구 종교의 지대한 영향을 받아 왔지만 앞으로는 중국과 일본 종교의 영향을 보다 많이 받을 것이라는 점을 지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피상적인 예측에 불과할 수 있지만 앞으로 북한종교의 추이는 중국종교의 그것과 흡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중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