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국악계는 남쪽 출신 예술인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었다. 서울에서 활동하던 많은 예술인들이 6.25전쟁 때 북으로 들어가 국악계를 석권하다시피한 것이다. 이들은 창극 춘향전과 심청전, 배뱅잇굿 등을 무대에 올려 상당한 인기를 모았다고 한다. 그러면서 국악계를 장악하고 있던 남쪽 출신들은 남
Ⅰ. 머리말
판소리란 소리하는 이가 혼자 서서 몸짓을 해 가며 노래와 말로 <춘향전>이나 <심청전> 같은 긴 이야기를 엮어 나가는 우리 전통 음악의 한 갈래이다. 이것에는 북 반주가 곁들여지며, 북 치는 이는 소리에 맞추어 "얼씨구" 하고 외쳐서 흥을 돋구기도 한다. 판소리가 지금은 흔히 극장놀음이
북한은 민족유산을 고전문화유산과 혁명전통유산으로 구분하면서 후자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의 계승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민족의 고전이자 세계적인 문화유산인 판소리나 <춘향전>에 대해서도 남한의 학적인 평가와는 아주 다른 인식태도를 보이고 있
북한의 문학 예술이론의 근간이 되는 주체적 문예이론의 기본으로 볼 수 있다.
“조선문학사”는 흥부전, 토끼전, 배비장전, 춘향전, 심청전에 대해 주로 언급하면서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자연과 사회를 그리는 것이 인간을 진실하게 그리는데 복종하여야 합니다.” 라는 김정일의 지적에 순종하며
Ⅳ 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와 춘향전에 대한 가치평가
1. 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에 대한 가치평가
(2) 사씨 남정기에 대한 평가
(중략)
이렇듯 사씨 남정기는 부족함과 결함을 가지고 있지만 총체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 봉건 시기 소설 문학의 뚜렷한 발전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고 보았다.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