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경제적 어려움과 사회적 냉대 속에 살고 있고, 이를 견디지 못해 재입북, 또는 제 3국으로 떠나는 이들이 적지 않다고 한다. 탈북민에 대한 한국사회의 편견과 남북 분단으로 생긴 비극적인 사건들을 읽으면서 남한 사회가 탈북자에 대한 우월감과 차별의식을 버리지 않는 한 통일은 아득히
사회유지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이런 탈북자를 중국 당국에서 수수방관하여 북한으로 돌려보내고 있어 국제사회의 비난이 일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한국에 온 외국인 난민들이 탈북자 강제 북송 저지 캠페인에 나섰다. 국제난민지원단체인 '난민들의 피난처'는 콩고민주
문제 해결을 이유로 북한을 탈출하는 사람이 급증하게 되어, 그때부터는 사회적으로 ‘탈북자’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었다. 1999년 이전에는 한국에 입국하는 탈북자 수가 수십 명에 불과했으나 1999년 처음으로 100명이 넘는 사람들이 한국으로 유입되었으며 이후 점차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당시 정부에
사회권의 탄생
근대적 인권 이념의 기초를 이룬 '豫定調和'적인 발상은 자본주의의 전개와 더불어 가진 자에게는 더욱 유리하게, 가난한 자에게는 더욱 불리하게 작용하여 몸서리쳐지는 사회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다. 저임금·장시간 노동이라는 비인간적 노동조건, 실업과 저임금으로 인한 빈곤, 아
한국사의 가장 암울하고 혼란한 시기를 살아간 김구 선생이 남긴 글을 읽으며, 나는 간접적으로나마 그 시대를 이해할 수 있었다. 내가 김구 선생을 우리 역사에서 존경하는 인물로 선정한 것은 백범일지 때문만은 아니다. 과거 우리 민족에게 소원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통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