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계약론적 윤리학윤리학의 사회계약론적 사유는 고대 그리스까지 소급될 수 있지만, 그러한 사유방식은 계몽주의 시대에서 최초로 그 현저한 성과를 이룩하게 된다. 계몽주의 시대 이전의 사유를 지배했던 목적론적인 종교적 체계들 속에서 볼 때, 도덕적 의무는 어떤 더 큰 자연적 혹은 신적 질서
분석에서는 사회적 문맥에서의 언어 사용, 특히 화자 간의 상호 작용이나 대화를 다룬다(스터브즈, 1993:15-18). 교수 담화 분석(teaching discourse analysis)은 이러한 담화 분석의 한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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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담화구조와 담화윤리학
추상적 도덕성 대신에 구체적인 인륜성에의 매개를
도덕원칙이 먼저인가? 공익의 결과가 먼저인가?
도덕 규칙을 따르는 것이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보다 우선시되어야 하는 경우는 어떤 때인가?
최선의 결과를 가져올 행위가 도덕 규칙을 따르는 것 보다 왜 우선시 되어야 하는가?
많은 승객을 태운 여객선이 침몰했다. 바다에 내던져진 사
Ⅰ. 사형제도에 대한 개괄적 이해 및 현황분석
1. 사형제도의 의의
사형제도는 형법, 군형법 등에 의거한 법정형벌로서 범죄인의 생명권을 박탈하는 형벌 의미한다.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형벌이며 한국에서도 고조선시대 8조법에도 사형제가 규정되어 있을 정도로 역사가 긴 형벌이다. 사형제
말미암아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인들은 환자와 가족들의 권리주장에 대한 책임이 커지게 된 것이다.
-간호의 모든 행위에 비판적 사고와 책임감 필요
-간호직 내외의 변화에 따른 간호사의 의무와 책임의 변화, 윤리문제의 발생, 비판적인 사고의
필요성 등으로 인하여 간호윤리학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