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유형들을 기본 골격으로 삼아 만들어진 작품임을 알 수 있다.
근원설화는 구전전승의 과정을 거치는 사이에 자체의 내용을 변모시키거나 다른 설화유형들을 결합하면서 현존하는 《심청전》과 유사한 골격을 이루었던 것 같다. 흔히 ‘전라도 옥과현 성덕산 관음사 연기설화’로 불리는 ‘홍
설화, 민요, 무가이다. 한국의 설화는 신화보다는 전설과 민담이 풍부하고 특히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과 결부된 이야기들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이 글에서는 전설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인데, 그전에 앞서 상위갈래인 설화에 대해 알아보고 또 서사문학의 근원이 되는 설화의 소설화에 대한 연구자들의
설 계보의 발전 : 사마천 사기→ 가전→ 조선초 의인체 소설→ 한문단편소설→ 한문소설 ② 국문소설 계보의 발전 : 설화 (이야기) →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 → 국문소설
3. 고소설의 발전과정
1) 생성기
① 단순서사체인 설화가 초기 소설적 이야기로 발전 ② 가전체, 전기체 서사문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