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는 공동체성, 그리고 제의적인 면과 놀이성의 융합이라는 큰 줄기가 조금도 흐트러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부족국가시대 이후의 한국춤은 이른바 국가제도가 점차 조직화되고 확립됨에 따라 궁중춤과 민속춤으로 확연히 구분되게 된다. 궁중춤은 국가제도를 만들면서 중국에서 받
Ⅰ. 향가시대의 불교의 발전 양상
1. 신라시대의 불교
신라의 불교공인은 법흥왕 14년(527)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이루어진다. 이미 고구려에서 넘어와 있었던 불교가 이차돈의 순교를 계기로, 종래의 무속과 연계된 무교세력의 강한 반발을 누르고 왕실 중심으로 받아들여졌던 것이다. 신라는 삼국
불교․유교․기독교 및 신흥종교의 네 종류가 있다. 이 가운데 불교와 유교는 긴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토착화된 우리의 전통종교이며, 기독교는 18, 19세기 무렵 서양문물의 영향 아래에서 이식, 성장해 온 종교로서 이는 다시 천주교와 개신교로 구분된다.
1) 불교
우리 종교계에서 가장 지배적
불교의 목표는 무엇인가? 모든 고를 다버리고 종국적인 최후의 낙, 영원하고 절대적인 즐거움을 얻는 것이 바로 불교의 최종 목적인 것이다. 즉, 상대유한의 세계를 떠나 절대 무한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절대 무한의 세계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바로 자기의 마음에서 찾는
서 론
처용가는 노랫말 그 자체만을 놓고 보면 아주 쉬운 향가다. 어려운 어휘도 없고 풀리지 않는 문절도 없다. 물론 비유나 상징법에 해당되는 문학적인 의장도 찾아볼 수 없다. 노래의 성격도 이것저것 따지지 않고 단순하게 파악한다면 음사 또는 간통문학에 귀속시킬 수 있는 그런 노래다.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