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의 유아관
1. 수태의 순간을 곧 인간의 초기 형태로 보는 태내관(胎內觀)
불교에서 보는 인간의 초기 형태는 ‘윤회사상’으로 인해 현대 과학에서 보는 관점과는 다르다. 이것은 불교의 인생관과도 연결되는데, 즉 인간의 생을 단지 한 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육도윤회(六道輪廻)하는 가
Ⅰ. 개요
불교는 인간을 중심으로 세계를 본다는데, 그러한 인간을 주관적으로 말하면 '나'라고 말할 수가 있다. 그런데 우리가 보통 '나'라고 하는 그 '나'는 어떤 것을 가리킬까? 십이처설에서 말하는 여섯 개의 감관 즉 육근을 말한다는 것이 보통일 것이다. 그보다도 더 근원적인 나를 탐구해 들어
관한 교(佛陀卽敎)는 철학 학문적 가르침을 삼아 철학과 종교를 완전 융합시켰다.”
이러한 정의는 매우 학문적이고 합리적인 정의로 평가된다. 그러나 숭산은 불교의 가르침을 한마디로 ‘편벽되지 않는 마음 즉 집착하지 않는 마음을 가지라는 것’으로 요약하고 있다. 이는 그의 실용적 종교관과
불교 (석씨는 마음을 근본으로 삼고, 성인은 하늘을 근본으로 삼는다.)
“종본이래(從本以來)로 소소영영(昭昭靈靈)하고 무시무종(無始無終)하여 불생불명(不生不滅)이라” -서산대사-
⇒ 심이란 심식으로서 단자와도 같이 소우주로서 과거․현재․미래의 삼세에 걸쳐서 밝게 표상한다는 것이
불교의 대표 사상은 ' 無 '이며, 불교의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