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의 유아관
1. 수태의 순간을 곧 인간의 초기 형태로 보는 태내관(胎內觀)
불교에서 보는 인간의 초기 형태는 ‘윤회사상’으로 인해 현대 과학에서 보는 관점과는 다르다. 이것은 불교의 인생관과도 연결되는데, 즉 인간의 생을 단지 한 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육도윤회(六道輪廻)하는 가
Ⅰ. 개요
불교는 인간을 중심으로 세계를 본다는데, 그러한 인간을 주관적으로 말하면 '나'라고 말할 수가 있다. 그런데 우리가 보통 '나'라고 하는 그 '나'는 어떤 것을 가리킬까? 십이처설에서 말하는 여섯 개의 감관 즉 육근을 말한다는 것이 보통일 것이다. 그보다도 더 근원적인 나를 탐구해 들어
Ⅰ. 서론
불교는 실제로 인류가 발견해 낸 거의 모든 종교의 형태를 망라하고 있으며, 그 교리와 철학 역시 매우 복잡하고 방대한 체계를 형성해 왔다. 따라서 보통 사람으로서는 그 일부만을 제대로 알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숭산은 그러면 불교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지니고 있었을까? 숭산은 불
불교 (석씨는 마음을 근본으로 삼고, 성인은 하늘을 근본으로 삼는다.)
“종본이래(從本以來)로 소소영영(昭昭靈靈)하고 무시무종(無始無終)하여 불생불명(不生不滅)이라” -서산대사-
⇒ 심이란 심식으로서 단자와도 같이 소우주로서 과거․현재․미래의 삼세에 걸쳐서 밝게 표상한다는 것이
세계관적으로 말하더라도, 기계론적이고, 유뮬론적인 사고가 지난 300년간 풍미해왔다는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그러한 세계관 인생관이 이제 어느정도 한계점에 도달하여, 세계와 생명현실을 새로운 차원에서 이해하고, 인간의 삶과 죽음도 새로운 시각에서 이해해 보려는 발상법의 전환이 일어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