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의 바탕으로 해석되고 부처님은 「법」의 인격적인 출현으로 설명되었다. 그래서 우리 눈으로 볼 수 있었던 \"인간인 부처님\"은 응신불이라 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진리본체는 법신불이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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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사상의 의미불교는 삼국시대에 중국에서 전파된 외래종교
일원적 역사
법칙에 의해 다른 제 민족과 거의 궤적인 발전 과정을 거쳐왔던 것이다.』
- 백남운「조선 경제사 방법론」-
※ 보편성 : 사람의 얼굴이 저마다 다르지만 누구나 동일한 인간으로서 눈, 코, 입의
신체적 특징을 지니는 것처럼 인간이 만든 것으로서의 공통성을 지님을 의미한다.
불교와 문학의 만남 - 정민주 발표
이장에서는 불교문학의 개념을 짚고 불교문학의 가치와 함께 문학 속에서 불교가 어떻게 표현되는지 불교의 중심 사상이 문학작품을 통해 독자에게 얼마큼 와 닿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몇 명의 시인들과 그들의 작품을 예로 들어 이해를 돕겠다.
1)우리문학
만 한시가 전혀 창작되지 않다가 이 시기에 이르러서 한시작품이 보이는 것은 바로 한시가 미미하지만 음악으로서의 성격에서 벗어나고 있었기 때문이다. 즉 그 동안은 중국의 음률에 맞게 고안된 한시를 우리 나라 사람들은 창작할 수도 없었고 창작할 필요도 없었다. 그들이 하층의 민요와 상층의 한
종합 예술을 창작, 향유했음을 기록으로 말해주고 있다. 이러한 집단적인 원시 종합 예술은 삼국 시대에 들어서면서 문학, 음악, 무용 등으로 분화 발전 하면서 커다란 변화를 겪게 된다. 여기에는 불교의 전래와 한문의 보급이 영향을 준 것으로 이 시기의 문학으로는 설화, 고대 가요, 향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