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하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평상시에 한민족의 전통양식인 한옥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필자는 이번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미륵도장인 금산사 절을 가게 되었다. 불교사찰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절이다.
이장에서는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 중 한옥, 궁궐, 전통정원, 불교
유익하게 작용)
3)가변성-안정성 강조차원
문화적 명제: 집단주의-의존성
타인에의 배려와 조화의 유지를 강조
자기억제와 자기의 부적측면의 발견 및 이의 개선에 초점 맞춤
개인주의-독립성
자기의 독특성을 강조
적극적인 자기주장과 자기현시를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임
정적인 자기상
문화
고대에서 중세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이데올로기의 역할은 막중했다. 고대의 생산방식과 사회질서는 공동체적 생산양식이었다. 이 사회에서 착취는 거의 존재하지 않았고 따라서 착취적 사회질서를 정당화해줄 지배이데올로기도 필요치 않았다. 이러한 초기의 공동체적 생산양식에서
1. 농가에서는 이 날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데 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 돋아나 있으면 풍년이 든다 하였다. 이에 속하는 세시풍속은? (5점)
( 입춘 )
점복 및 속신 –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것으로 뿌리가 많으면 풍년이라는 설이 있다. 『열양세시기 洌陽歲時
1.떡의 어원
떡이란 곡식을 가루 내어 찌거나 삶거나 기름으로 지져서 만든 음식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며 농경문화의 정착시기부터 발달된 토착성과 전통이 가장 깊은 음식이다.
떡의 어원은 옛말의 동사‘찌다’가 명사가 되어 찌기-떼기-떠기-떡으로 변환된 것으로 본디 찐것 이라는 의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