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을 보면 심청이가 동냥을 동네사람들이 꾸짖고, 부정적으로 평한다. 그러나 정권진 창본을 보면 초기의 심청가인 유교 효사상이 두드러진다. 동네사람들은 칭찬을 하고 심청이 또한 아버지 대신 생활을 꾸려나가는 점을 보람차게 느낀다.
③ 장승상 부인 대목
초기 심청가는 장자부인이 심청이
본 문헌들과 알려진 바를 따라서 신라시대부터 고려 초기 사이에 제작된 우리의 노래 특히, 중국의 언어가 아닌 향찰로 표기된 노래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노래라는 것은 기록보다 불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때, 향찰로 표기되는 것의 유무를 떠나 우리말로 불린 노래를 뜻한다고도
서로 쉽게 융합할 없는데도 '심청전' 속에서는 아무런 모순이나 갈등을 보이지 않고 조화를 이룬다. 이런 혼합적 사고는 한국 문학의 사상적 특성 가운데 하나이다. 이장에서는 심청전의 작품세계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특히 심청전에 나타난 효사상의 현대적 의미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본주의, 통과제의, 정적인 것(성인) 숭상, 천신족과 지신족 결합 - 삼대기 : 환인- 환웅- 단군
② 동명신화
- 부여의 신화로 [주몽신화]와 구조가 동일, [주몽신화]보다 선행하는 것으로 봄. - 몇몇 중국 역사서에 실려 있지만 1C 경 논형(論衡)에 수록.
③ 주몽신화
- 고구려 건국신화. 동명신화
심청전》과의 부분적 유사성 때문에 근원설화로 추정되어 왔다. 국외의 설화로는, 불교적 신통력과 효행으로써 아버지의 눈을 뜨게 했다는 일본의 <소야희설화> 등도 근원설화로 추정된 적이 있다. 이 밖에도 《심청전》과 내용상으로 유사한 설화들은 전세계에 걸쳐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 이렇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