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영향을 받아 어떤 종파나 전공을 고수하고 있었는데 반해 원효의 학문적 관심은 어느 한 분야에 머물지 않았다. 원효는 좁은 견해를 가진 사람에 대해서 “갈대 구멍으로 푸른 하늘을 바라보는 격”이라고 비판한 적이 있다고 한다.
원효의 사상은 시대와 민족과 종교의 벽을 뛰어넘는 보편성
불교가 전래된 이후 일관되게 연구 실천되어 온 것은 교학이었다. 그런데 신라 말기에 이르러 不立文字 敎外別傳(불립문자 교외별전)을 교의로 하는 선법이 전래되자 사람들의 관심은 교학불교에서 선 쪽으로 쏠리기 시작했다. 새로 등장한 선종은 자연히 사상적으로는 교학불교에 대해 도전적 성격을
불교였다. 그런데 당시의 한국사회는 중국과 달리 불교에 필적할 만한 수준 높은 사상체계를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강력한 중앙집권국가를 경험한 적도 없었다. 따라서 중국에 비하여 한국사회에 끼친 불교의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컸다고 짐작된다.
그 불교의 심오한 영향력은 특히 문학의 경우 한
내용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우리는 등짐을 지고 전국의 장시를 돌아다니면서 물건을 파는 사람인데, 짚신에 감발을 치고 패랭이 쓰고 꽁무니에 짚신 차고 이고 저자를 다니며 나무그릇, 토기 등과 같은 비교적 값싼 물건과 금․은․동제품과 같은 비싼 물건들까지 파는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