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창조』의 등장과 주요한
일제의 식민 정책이 가속화되고 첨예해질수록 민족의 저항 정신 역시 변모를 달리하며 끊임없이 대항해야만 했다. 이에 문학에 근거하는 청년들은 문학을 통해 일제에 대항하고 또 민족 정신을 고양시켜 나갔다. 3 ․ 1 운동을 기점으로 일제의 통치가 노선을 달리하
불노리’, ‘새벽꿈’, ‘해의 시절’, ‘아츰 처녀’ 등을 발표하면서부터다. 1919년 5월 상하이로 망명하여 임시 정부 기관지인「독립신문」의 편집을 맡았다. 그는「독립신문」에 ‘송아지’, ‘목신’ 등의 이름으로 민족 의식을 고양하는 작품을 쓰는 한편,「창조」지에도 ‘샹하이 이야기’, ‘
朱耀翰 論
주요한 (1900-1979)
한국 현대시문학사상 주요한의 위치는 매우 크다.
그는 1920년대 우리 시가 서구시의 영향으로 새 출발을 할 때 그 나름대로의 시관을 갖고 한국 현대시문학사상 최초의 자유시 「불노리」를 발표하였다.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마땅한 평가가 없는 이유는 그의
불노리」를 비롯한 4편의 시를, 2호에 시 「해의 시절」, 「아츰 처녀」등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문학활동을 시작하였다.
1919년 5월 일본을 떠나 상해로 망명하여, ‘민족의 개명을 위하여’ 후쟝 대학 공업 화학과를 다녔다. 또한 임시 정부 기관지인 『독립신문』의 편집을 맡아 민족 의식을 고양
불노리’, ‘새벽꿈’, ‘하이얀 안개’, ‘선물’ 등 4편의 시를, 2호에 시 ‘해의 시절’, ‘아츰 처녀’ 등을 발표하면서부터다.
주요한은 31운동이 나던 해 5월 샹하이로 망명, ‘민족의 개명을 위하여’ 후쟝대학 공업 화학과를 다녔고, 1년간 임시 정부 기관지인 「독립 신문」의 편집을 맡았다.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