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발생배경
-정치적 배경: 인간의 기본권을 보통사람들에게까지 확대한 프랑스 혁명과 생산양식 자체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며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의 발판을 확고하게 만든 산업혁명은 실로 서유럽의 정치, 경제체제 뿐만 아니라 사유와 생활양식까지 바꾼 격변의 두 축이었다. 산업혁명으로 인
특정적으로 당대의 현실을 취급한다. 그것은 오직 '지금 그리고 여기에 '현존하는 삶의 모습이나 실재에 관심이 있다. 사실주의의 경우 현실적인 경험과 유리된 경험은 작품의 소재가 될 수 없다.
2) 시대상황과 사실주의
이제 두 번째로 살펴보기로 한 사실주의의 문학을 배태한 '정치 경제적
흑 속을 헤매게 한다. 그 결과 대자연을 위안으로 삼고, 황야와 산악지방, 삼림과 해양과 폐허 등을 문명세계보다 더 즐기며, 낮보다는 밤을 노래하게 된다. 여기에 덧붙여서 종교의 감정이 되살아나고 중세기시대를 동경하게 된다.
이처럼 새로운 기운은 18세기 후반부터 싹터서 축적되기 시작하지만,
스탕달의 『적과흑』에 나타난 인물들의 욕망과 지향점은 지라르가 말하는 욕망 주체와 대상, 중개자로 해석될 수 있다.
여기서는 주인공 쥘리엥 소렐을 중심으로 『적과흑』에 나타난 욕망과 그 구원을 주제로 작품을 분석해 보겠다. 먼저 작가 스탕달을 특히 『적과흑』 창작에 투영된 면모를
분석적 수법을 쓰며, 사회의 추악한 암흑면의 폭로·우상(偶像)의 타파 등이 주요한 소재이다.
③ 대표적 작가 및 작품 : 졸라의 <목로주점>·<나나>, 모파상의 <여자의 일생>·<진주 목걸이>, 하디의 <테스>, 입센의 <인형의 집>, 존 스타인 백의 <분노의 포도> 등
⑸ 상징주의(象徵主義 ; Symbolism)
① 19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