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과 정신을 갖춘 예술가의 출현이 요구되었다. 여기에 부응하여 등장한 작가가 스탈부인과 샤토브리앙이다. 이들의 노력은 막연했고 모호했던
당시의 여러 가지 문학적 경향에 골격을 잡아주었고, 전기 낭만주의의 선명한 성격을 드러냄으로써 프랑스낭만주의의 등장을 가능하게 하였다.
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
문학이나 예술의 경향을 넓은 의미로 『사실주의』라고 한다. 그러나 프랑스문학사상 의식적으로 사실주의 문학 운동이 일어난 것은 19세기 중엽부터다. 사실주의라는 용어 자체도 프랑스에서 생겨난 것이다. 이것은 낭만주의문학의 뒤를 이어받은 문학, 시대적으로는 19세기 후반에서부터 20세기 초
낭만주의는 순수한 문학적 문제에 치중한 유파로 묘사되게 된다. 낭만주의에는 이러한 상반된 뜻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그만큼 논의와 접근이 어려운 것이다.
2) 낭만주의의 발생
초기 낭만주의는 영국의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겪으면서 ‘현상을 떠받치고 있는 사회적 철학적 토대를 의심
낭만주의 정신은 새롭게 부각된다. 이에 더불어 18세기의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을 기점으로 하여 낭만주의는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하여 19세기 초부터 전 유럽에 확산되었다.김은철 외, 「문예사조의 이해」, 새문사, 2003, p. 55.
한국의 낭만주의문학은 1919년 3·1운동 이후 국민적 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