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인들이 서독 영화계에서 일으켰던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영화 부흥운동
-1962년 ‘오버하우젠 선언(Oberhausen Manifesto)’으로 시작
많은 작품, 논쟁적인 영화
뉴 저먼 시네마를 대표 :
사회적 문제 + 멜로드라마 형식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베로니카 포스의
, 누구의 현실인지가 문제가 되며, 해답이 무엇이건 간에 중요한 것은 이 영화를 지배하는 환각적이고, 혼란스럽고, 불안감으로 팽배한 분위기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당시 패전의 후유증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 불확실성이라는 시대적인 배경, 또한 이를 투영하는 표현주의의 분위기와 일치한다.
영화학교 졸업작품 <도시의 여름(Summer In The City)>이다. 1971년 친구인 한트케의 원작소설 <페널티킥을 맞이하는 골키퍼의 불안>을 신인감독 지원기금을 받아 완성했는데, 이 작품은 대단한 호평을 받았다. 1976년 <시간이 흐르면>으로 깐느영화제 국제비평가상을 수상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는데, 그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전개된 예술운동으로 특색은 작가 개인의 내부생명, 즉 자아, 혼의 주관적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 이라는 데 있다. 이 운동은 우선 회화에서 시작되어 다른 조형예술을 거쳐 문학․연극․영화․음악에까지 미쳤다. 1차 세계대전의 혼란한 시기에 추진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