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구의 현실인지가 문제가 되며, 해답이 무엇이건 간에 중요한 것은 이 영화를 지배하는 환각적이고, 혼란스럽고, 불안감으로 팽배한 분위기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당시 패전의 후유증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 불확실성이라는 시대적인 배경, 또한 이를 투영하는 표현주의의 분위기와 일치한다.
영화적 권위와 관습을 타파하는 혁신적인 모습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다.
‘프리시네마’운동과 영화비평지<까이에 뒤 시네마>, 독일의 오버하우젠선언 등 이 시기 등장한 논평, 선언문과 함께 많은 새로운 영화들이 등장하는데 페데리코 펠리니,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누벨바그, 뉴저먼시네마
영화인들이 서독 영화계에서 일으켰던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영화 부흥운동
-1962년 ‘오버하우젠 선언(Oberhausen Manifesto)’으로 시작
많은 작품, 논쟁적인 영화뉴저먼시네마를 대표 :
사회적 문제 + 멜로드라마 형식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베로니카 포스의
영화계의 노력은 그들의 특질을 줄여감으로써 자신들의 영화를 매력적으로 만들었던 전통을 버리고 있었다. 그러나 스칸디나비아영화로 부터 많은 것을 배워간 독일은 소수의 진지한 관객들의 덕분에 독일예술영화의 꽃을 피우기 시작한다.
3) 독일의 표현주의영화영화사에서 표현주의의 신조
1. 영화예술성 논란.
-영화 탄생 초창기에는 영화가 예술이냐 아니냐의 논쟁
-영화의 예술성에 대한 상반된 견해는 전통예술미학을 주장하는 플라톤의 '예술부정론'에서 유래.
-플라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은 그 만물을 창조한 신의 이데아가 아닌 이미 모장된 산물을 보고 재창조한 것은 창조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