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구의 현실인지가 문제가 되며, 해답이 무엇이건 간에 중요한 것은 이 영화를 지배하는 환각적이고, 혼란스럽고, 불안감으로 팽배한 분위기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당시 패전의 후유증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 불확실성이라는 시대적인 배경, 또한 이를 투영하는 표현주의의 분위기와 일치한다.
영화화함으로써 정치사회적 문제의식을 내포하며 인정받은 문학작품을 통해 계몽과 예술형식을 같이 추구하려했다.
‘68 세대’로서 나치 역사에 대한 반성과 비판적 성향을 지닌 뉴저먼 시네마 감독들은 기성세대의 문화를 배격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 하였으며, 복고적 현상이 남아있는 현실과
영화인들이 서독 영화계에서 일으켰던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영화 부흥운동
-1962년 ‘오버하우젠 선언(Oberhausen Manifesto)’으로 시작
많은 작품, 논쟁적인 영화
뉴 저먼 시네마를 대표 :
사회적 문제 + 멜로드라마 형식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베로니카 포스의
주의, 칸딘스키, 몬드리안, 말레비치, 들로네 등으로 대표되는 추상 미술 운동등이 그것이며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일찍이 볼 수 없었던 과격하고 혁신적인 미술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즉, 모던아트의 시작- 대표적으로 독일표현주의라고 불리는 다리파와 청기사파 운동, 그리고 1차세계 대전중
영화적 권위와 관습을 타파하는 혁신적인 모습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다.
‘프리시네마’운동과 영화비평지<까이에 뒤 시네마>, 독일의 오버하우젠선언 등 이 시기 등장한 논평, 선언문과 함께 많은 새로운 영화들이 등장하는데 페데리코 펠리니,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누벨바그, 뉴 저먼 시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