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분석과 정의
-신념과 믿음을 중심으로
초월적 절대자와 인간의 일체화
의례와 신앙
이상적 ‘경향성’에서 발전한 구체적 ‘제도’
출처: 이진남, <종교철학-종교는 무엇이고 신은 어떤 존재일까?>
“믿음(신앙)의 원리에 따라 인간이 짜임새 있게 만든 절차와 조직”
그렇다면 믿
붓다(깨달은 사람)에 가르침에 의해서 시작된 종교이다.
붓다의 중심사상 三法印(삼법인)
① 諸行無常(제행무상) - 모든 행에는 상이 없고.
② 諸法無我(제법무아) - 모든 법에는 나라는 것이 없고.
③ 涅槃寂靜(열반적정) - 그곳에 현실의 생명의 세계는 진실을 구하는 지성으로 정화되어 넓고, 풍성
때문이다. 대학을 비롯한 고등교육기관들은 객관성과 보편성을 가진 인류의 관심사를 가르치고 연구하는 학문의 전당이며, 종립대학들도 이 대전제 위에 서 있다. 따라서 그 일차적 관심도 불교신앙이 아닌 불교학에 두어야 할 것이며, 그 학문적 성과는 현대 한국사회에 회향되어야 할 것이다.
부처님의 생애 - 宮坂宥勝, 안양규 역 (불교시대사, 1992)
종교라는 것은 사람들의 많은 소망을 받아들여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종교, 철학, 그리고 그에 관련된 많은 위인들이 한 시대를 풍미하게 되는 건 그 시대가 사회적으로 혼란하고 많은 사람들의 원망과 소망이 넘쳐나는 때
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