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크의 신화적 상징은 바로 그러한 원초적 체험을 표현하려고 한 것이었다. 시 《무구의 노래》 《경험의 노래》 《예루살렘》 등을 자신이 판화로 인쇄했을 뿐만 아니라 영, 그레이, 단테 등의 시와 구약성서의 《욥기(記)》 등을 위한 삽화를 남김으로써 화가로서의 천재성도 보여주었다. 대부분
했다. 플랙스먼과 매슈는 블레이크의 시집 〈W. B.의 습작시집 Poetical Sketches. By W. B.〉(1783)의 인쇄비를 대주었다. 12~20세 때 쓴 시들로 이루어진 이 시집은 주목할 만한 첫 시집으로서, 그중 몇 편은 17세기 이후 영국 시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신선함, 때 묻지 않은 상상력, 강렬한 서정성을 담고 있다.
The Four Zoas〉로 제목을 바꾸어 9년여에 걸쳐 고쳐 썼는데 판각은 하지 않았다. 이 시는 웅장한 토르소로 남아 있지만, 시의 특성과 그 속에 담긴 사상은 지나치게 복잡한 신화체계에 가려 빛을 잃었다. 개개의 시구와 주요개념은 장엄한데도 전체적으로는 불완전하며 일관성이 없다. 그뒤에 나온 서사시
The Dicine Image
William Blake
자비와 동정, 평화와 사랑을
우리 모두 고통 중에 기도하네,
그리고 그들 기쁨의 덕목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네.
...
5.작가소개
영국 시인·화가. 런던 출생. 정규 학교교육은 거의 받지 못했으나 일찍이 그림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시대사조에 따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