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구니수계가 인정된다 하더라도 성평등을 구현하지는 못하고 있다. 불법과 현실불교 사이에는 괴리가 있는 것이다.
이제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여성들도 불교교단 내에서 여성 불자로서의 정체성을 가져야 한다는 욕구가 표출되고 있다. 여성 불자는 불자이면서 동시에 일반 사회의 일원이기도 하
비구니가 되다.
649년 5월 16일 당 태종은 종남산에 있는 함풍전에서 서거했다. 이틀 후 태자 이치가 태종의 관 앞에서 즉위했는데 바로 고종이다. 고종은 태종의 비빈들에게 머리를 깎고 출가하도록 하였는데 이는 그녀들에게 부처님을 믿고 태종을 위한 염불을 하도록 한 것이다. 이리하여 측천무후도
비구니. 기생. 과부. 관리. 화가 등이 주인공인데, 이들은 모두 결코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위인들이 아닌 온갖 세파를 온몸으로 막아내며 힘겹게 일생을 산 보통사람들이다. 또 10명의 각기 다른 인간의 삶을 이야기하지만 앞사람의 이야기가 다음 번 사람의 이야기에 실마리를 제공하고 때로는 앞
原來妙姑自回家之後, 父母卽爲擇配, 已經說允。
원래 묘고는 집에 돌아간 뒤로 부모는 배우자 선택을 이미 허락했다.
妙姑不從, 當夜自經。
묘고는 따르지 않고 야간에 스스로 목을 매었다.
救得醒時, 就剪斷雲?, ?碎玉容, 日夜啼哭。
贅(혹 췌; ?-총18획; zhu?)의 원문은 ?(과부 리{이}; ?-총14획; l?)이다.
I. 대중매체에서 보여지는 성차별적 요소
1. 기사 제호
아래와 같은 제목의 기사들은 남성을 능동적·주체적 존재로, 그리고 여성을 수동적·비주체적 존재로 간주하는 성차별적 성역할 고정관념에 입각한 것이다.
'소녀들이 드세진다'(중앙일보 1998. 7. 29)
'여성들, 거리서 잠깐 동안 담배 피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