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즉 그 자신 “훌륭한 우리의 전통예술을 동양예술의 이해가 부족한 세계인에게 정당하게 설명하는 일” 이라는 과제를 설정.
=>이 주장에 그가 과연 얼마만큼 충실했는지에
관해서는 비판의 여지가 있음
비균제성과 자연 순응성이라는 한국예술의 정신이 도출되는 원리적 근거 부족
성과 전통이 깃들어 있고 동질성을 의미하는 하나의 표상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며, 우리의 선이 이어지고 우리의 숨결이 서려있는 것으로 민족적 기질과 맵시가 담겨 있으며, 이 같은 민족적인 특징이 내재해 있기에 한복은 전통복, 고유복,민속복이라 할 수 있다. 한국복식의 원류가 무엇이며 언제부터
성과 속에서 우리 고유의 미의식의 전제와 아울러 미적 가치 이념의 문제를 토대로 하여 그것이 구체화된 한국 미술의 특색에 이르기까지 한국 미술의 본질 탐구를 위한 학문적 과제로서의 미학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고유섭의 한국 미론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기 위해 그의 생애와 시대적
Ⅰ. 의식과 공동체의식
18세기 루소의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구호가 일으킨 반응은 우리 세기에 인간으로부터 개인적인 결단과 책임을 앗아가는 전체주의적인 체제를 결별하게 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마침내 인간은 ‘권리는 의무를 낳는다’(noblesse oblige)는 압력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처럼 보였
Ⅱ. 한국적 패션 디자인의 미적 특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한국적 패션 디자인에 대한 정의
한국적 패션 디자인이란 한국적 이미지를 발현시키는 디자인을 의미하므로, ‘한국적 이미지’를 디자인을 통해 물체에 투영시켜, 그 결과물에서 한국이라는 정체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