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특유의 특징을 보여주는 또 다른 예로 커다란 청동으로 만든 범종을 들 수 있다. 종은 아시아의 어느 곳에서나 불교 의식에서 중요하게 쓰였으며, 어느 불교사원에서나 볼 수 있는 미술품이다. 그러나 한국의 종은 형태가 특히 아름답고, 부조로 된 장식 또한 매우 정교하다.”
★TIP
우리나라
Ⅰ. 개요
미술관이나 음악당에 갇힌 고급예술은 일상의 맥락에서 완전히 유리되어 있다. 이제 필요한 것은 예술이란 개념과 제도를 폐기시키는 것이 아니라 예술을 `변형`시키는 것이다. ‘죽은’ 예술 개념이 다시 살아있는 진정한 예술이 되기 위해서는 고급과 저급이라는 대분할이 아니라 그 둘을
,야나기 무네요시
진단학회: 민족주의 성향, 실증주의
민예성 (한국미술의 전통적 성격)
무기교의 기교, 민예적인 것, 비정제성, 적조미, 비균제성
‘적요한 유모어, 어른같은아해’ : 고요하면서도 친근, 우리의 삶처럼 예상치 못한 반전이 있는
‘구수한 큰 맛’ : 자연스러움, 질박·둔후·순진
서론
디자인의 역사는 근대화의 역사이다. 봉건사회질서를 타파하고 시민사회를 이끌어 낸 프랑스 시민혁명, 산업화를 통해 대량생산 체제와 대중사회를 이끌어 낸 영국의 산업혁명. 이 둘은 근대사회로의 전환점이 되면서 그 새로운 시대를 대표할 예술 작품의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그만큼 디자인
한국무용 탈춤은 구시대의 작은 유산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바이올린이 무엇이며 어떻게 생겼는지는 알면서 우리 고유의 악기인 가야금, 거문고, 해금은 어떻게 생겼는지조차도 모르고 있다. 외국의 훌륭한 작가가 쓴 작품은 잘 알면서도 우리 조상들이 쓴 고전은 제목조차도 모르고 있다. 한국의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