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문학은 직전 시기의 두 가지 문학 조류와 변증법적 지양의 과정을 통해서도 - 물론 지나친 비약이 될 수도 있겠지만 - 이해될 소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비더마이어의 지나친 일상 미화를 자제하고 그러면서 청년 독일파의 지나친 경향성과 목적성을 완화시키면서도, 비더마
정치적 투쟁에 가담하였다.
1815년 7월 26일 체결된 신성 동맹(Heilige Allianz)을 체결하여 1789년 프랑스 혁명 이전의 구체제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합의하였다. 이를 위하여 모든 종류의 혁명 운동과 자유 사상을 탄압하기로 하였고, 독일 역시 통일을 염원하는 민족주의자나 자유주의자들을 탄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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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최고 통치권’은 미합중국, 소련, 영국, 프랑스 정부에 이관
² 최고 통치권을 이어 받은 이들 승전 세력들은 군국주의의 보루로서의 프로이센을 전멸 시키고자함
² 독일인들을 종족 살해와 전쟁 범죄에 대해 단죄하고 민주주의적 사고 속에서 재교육 시키고자 함.
² 이러한 정치적 바
문학사에서도 결코 새롭지 않다. 독일문제를 문학적으로 형상화한 작품들 가운데 귄터 그라스의 텔크테에서의 만남 Das Treffen in Telgte(1979)과 페터 슈나이더 Peter Schneider의 두 장애물을 뛰어넘는 사람 Der Mauerspringer(1982)이 두드러진다. 마르틴 발저의 도를레와 볼프 Dorle un
마르틴 발저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은 분단된 독일의 정치, 사회적 문제들을 주로 다루면서 전후독일이 이룩한 복지사회의 모순과 비리를 맹렬하게 비난했다. 물론 문학에서의 형식실험도 빼놓을 수 없는 대목이다. 이 무렵에는 ‘기괴 Groteske’나 ‘풍자 Parodie’가 즐겨 사용되었다. 또한 드라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