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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개념

Ⅲ.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어원

Ⅳ.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특징

Ⅴ.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배경

Ⅵ.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과 자연주의문학

Ⅶ.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프랑스문학
1. 스탕달
2. 발자크
1) 인간희극
2) 농민들
3. 플로베르
4. 공쿠르 兄弟(에드몽, 쥴르)
5. 듀마 피쓰

Ⅷ.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의 러시아문학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일의 사실주의 문학은 슈미트의 지적대로 시민 계급이 자신에 걸 맞는 세계관을 지니지 못하고 오히려 그것을 부인하고 주변으로 물러나 버린 데에서 출발한 성격이 짙다. 이는 당시의 시민 계급의 불안과 엄청나게 확대된 왕정 권력 때문이었다. 따라서 시민은 중심에서 소외되었고 그 시민 스스로도 주변으로, 목가적인 일상으로 물러난 것이다. 여기에 산업화의 진행에 따른 문학의 상품화 역시 문학적 질을 떨어뜨려 놓는 계기가 되었다. 대중 취향적 소재를 가볍게 건드리는 그러한 문학이 ‘잘 팔려나갔던’ 것이다. 그렇다고 독일의 사실주의에 아무런 문학사적 의의가 없다고 보아서는 곤란하다. 우선 ‘시적’이라는 수식어가 붙어 있다 하더라도 대상의 객관적 묘사는 이전의 문학사조와는 현저히 다른 문학 방법인 것이다. 이는 당시 과학과 과학철학의 인식론적․방법론적인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독일의 시적 사실주의는 이러한 당대 현실과의 관련성 이외에도 이전 시기의 문학사조와의 관련성 속에서도 파악될 수 있고 또 파악되어야만 한다. 사실주의 문학은 직전 시기의 두 가지 문학 조류와 변증법적 지양의 과정을 통해서도 - 물론 지나친 비약이 될 수도 있겠지만 - 이해될 소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비더마이어의 지나친 일상 미화를 자제하고 그러면서 청년 독일파의 지나친 경향성과 목적성을 완화시키면서도, 비더마이어의 일상 환경에 대한 세세한 묘사와 청년 독일파의 독일 인문주의적 이상주의의 배제를 계승한 측면이 있다. 또 한편으로는 예술의 자율성과 참여성에 관한 논의 차원에서, 독일의 시적 사실주의는 현실에 대한 관심을 보이면서도 작가의 주관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사회와 관련한 예술의 두 가지 상반된 목적을 조화하였다고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유동, 시적 사실주의 이론 연구, 경상대학교 논문집
귀라루, 조성애 옮김(2000), 사실주의 문학의 이해, 동문선
백낙청(1982), 리얼리즘에 관하여, 한국문학의 현단계, 창작과비평사
정명자(2001), 인물로 읽는 러시아문학, 한길사
Lilian R·Furst·Peter N·Skrine, 천승걸 역(1997), 자연주의, 서울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