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작품 외적 요소
1. 시대적 배경 (1815~1848)
1.1 정치적 상황
1815년부터 1848년까지의 기간은 통일 국가를 이루려는 민족주의와 자유주의 사상이 복고주의에 짓눌려 해방전쟁에 참가한 애국 지사와 시민 지식인들에게 실망을 안겨 준 시기였다.
18세기부터 문화의 주역으로 성장한 시민 계급 지식
산업의 발달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고 있는 물질적인 고통도
정신적인 고통과 매한가지로 참을 수 없이 혹독한 것이었다.
수천 세대가 끼니를 이을 감자조차 없는 마당에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없는 자유주의자들의 처지는
더욱 가련한 모습이었다.
- 스위스 망명시기의 뷔히너의 술회 -
Ⅰ. 시인 Georg Buchner(게오로그 뷔히너)
격동의 시대를 살다가 망명의 비운까지 겪으며 24세의 나이로 타국 스위스에서 죽어간 게오르그뷔히너는 천재적인 작가인 동시에 정열적인 현실 정치가로 평가되고 있다. 그의 정치적인 계몽과 작품 활동은 오로지 굶주리고 핍박받던 당시대 서민들의 편에서
작품 내용을 약화시키도록 했으며 인간과 사회에 관해 좀더 섬세한 관심을 갖도록 했다.
표현주의 연극의 정의를 내리자면, 1차 대전 후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반사실주의 연극운동으로 시청각적 연극 수단인 장치, 조명의 강조를 통해 배우연기를 대체했고 일정한 계층을 대표하는 유형적 인물이
1. '고전주의 ' 에 대한 접근과 독문학에서의 고전주의
(Klassik und Klassik in die Germanistik)
(1) 고전주의
(1).1 Klassik의 어원.(Die Etymologie der Klassik)
(1).1.1. Klassik에 앞서, 고전적이라는 의미의 Klassik.
고전주의(Klassik)의 단어에서 보면 익숙하게 보인다. 바로 클래식(Klassik=Classic)이다. 현재 우리가 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