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과 측정 틀
앞에서의 논의를 기초로 하여 첫째, 객관적 ․ 물질적(A), 객관적 ․ 비물질적(B), 주관적 ․ 물질적(C), 주관적 ․ 비물질적(D) 지표로 분석한다. 이러한 객관적 지표의 경우, 즉 A와 B는 국가끼리의 비교를 하고 주관적 지표 즉, C와 D는 자료관계상 국내자료만을 대상으로
Ⅰ. 서론
영혼을 비물질적인 것으로 보는 어거스틴의 견해를 강하게 옹호한 사람은 클라우디아누스 마메르투스이다. 그는 파우스투스에게 보내는 답신으로 “영혼의 상태에 관하여”라는 논문을 통해서 고대 철학자들의 권위에 호소하면서 영혼은 비물질적이라고 거듭해서 강조했다. 클라우디아누
비물질적 풍요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풍요한 사회란 물질적, 비물질적 풍요로움이 넘쳐나 사회 구성원 모두가 그것을 누리고 살 수 있는 사회라 하겠다.
본문에서는 풍요한 사회를 구성하는 요소인 물질적 풍요와 비물질적 풍요에 대해 알아보고 풍요한 사회임에도 불구하고 현실
모나드론(단자론)
메이슨(Stephen Finney Mason)의 '과학의 역사(A History of the Sciences)'에 단자에 관해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다.
"단자는 생명력의 비물질적 중심이다.....자율적 존재이며 상호간에 물리적 작용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단자는 조물주로부터 유래한 유일한 것이며, 이 조물주에 의
삶의 질의 체계분류
삶의 질은 주관적 만족감의 총량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처럼 삶의 질이 화두에 올라 국민들 사이에 회자되고 나아가 선진국을 바라보는 입장에서 정책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논의할 경우 가장 중요하고도 어려운 작업이 추상적인 삶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