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전통놀이에 있어서 놀잇감을 직접 제작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살펴보면 이은화(1989)는 놀이에 필요한 도구 마련의 과정에서 갖가지 기능을 연마하고 함께 일하는 협동심과 애향심을 느끼게 하며 인간 공동체의 결속을 가능하게 하기도 한다고 하면서 전통놀이의 특성과 중요성을 밝
놀이는 대단히 협동적이다. 같은 편끼리 서로 도우면서 한 몸이 되지 않고는 놀이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아이들의 놀이에는 시간적인 초월성이 깃들어 있다. 아이들의 놀이에는 ‘죽었다가 살아나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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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팽이치기(팽이놀
인류는 가난에서 해방되었다. 객관주의는 실재론(realism)에 근거하며 실증주의적 인식론을 가지며, 인간성은 결정론적으로 본다. 그리고 법칙정립적 방법론을 신봉하는 것이다. 이에 반해서 주관주의는 명목론(nominalism)에 근거하고 반실증주의이며 주의설을 강조하고, 개체 기술적 방법론을 신봉한다.
Ⅰ. 개요
놀이는 유아기의 전유물이며 유아기도 놀이를 위하여 존재한다고 Groos가 주장했듯이 아이들은 놀이를 즐긴다. 놀이는 주변세계를 문화화하는 기제로서 사람은 역으로 문화에 놀아지듯이(조경만, 1989) 놀이는 그 놀이가 존재한 사회적, 시대적 상황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놀이 문화가 형
놀이 중 가장 정서적이며 율동적인 놀이이다. 대개 팔월 한가위 달 밝은 밤에 젊은 여성들이 중심이 잡고 원을 그리며 뛰어 논다.
2) 강강술래의 역사
강강술래가 언제 어떻게 하여 시작되었는지 유래를 알기는 어려우나 고대 부족사회의 공동축제 등과 같은 모임 때 참가자들이 서로 손을 맞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