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힌두교의 개념정의
힌두교는 그 풍부함과 다양성으로 인해 간단히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실제로 '힌두교'로 지칭되는 종교현상 속세는 나무나 돌 또는 동물 등을 신성시하는 원시종교형태에서부터 많은 신들에 대한 다신숭배, 그리고 고도로 체계화된 사상체계에 이르는 방대한 영역의 믿음과 행
-지참금제도(다우리제도):
힌두 지참금 관습은 가족과 친족, 마을생활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 브라만 중심의 이데올로기 등뿐 아니라, 전반적인 인도 사회의 변화와 근대화 과정, 카스트 집단들 간의 신분상승 경쟁 등, 인도 사회와 문화의 밑바탕을 이루는 제도들과 밀접하게 관련된 원형적인 제도
20세기 후반 인도에는 종교분쟁, 카스트, 인구 등의 여러 심각한 문제점을 나타내게 된다. 이 중 인도사회 안에 종교분쟁문제는 다양성 속에서도 통합성을 유지해온 인도사회를 정치, 사회 여러 면에서 위태롭게 하고 있다. 더욱 이는 유혈사태로 나타나 그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다. ‘궁극적 실재의 다
비슈누(Visnu) 쉬바(Siva)의 3신이다. 이 세 신은 삼위일체적으로 <트리무리티>라고 불리며, 브라흐마는 창조를, 비슈누는 번영유지를, 쉬바는 파괴를 각각 주관하고 있다.
브라마는 창조자로서 창조의 과업을 마친 뒤 지상의 일에 관여치 않는 `원시최고의 신`에 비교할 수 있다. 브라흐마는 비슈누와 쉬
문화란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습득되는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 관습 그리고 다른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총체이다 기독교 백과사전(서울: 기독교문사, 1982), vol. 6. 631쪽.
. 비록 신앙(종교)이 문화의 범주 안에 담겨 있지만 실제로는 오히려 종교에서 문화가 생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