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힌두교의 개념정의
힌두교는 그 풍부함과 다양성으로 인해 간단히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실제로 '힌두교'로 지칭되는 종교현상 속세는 나무나 돌 또는 동물 등을 신성시하는 원시종교형태에서부터 많은 신들에 대한 다신숭배, 그리고 고도로 체계화된 사상체계에 이르는 방대한 영역의 믿음과 행
-지참금제도(다우리제도):
힌두 지참금 관습은 가족과 친족, 마을생활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 브라만 중심의 이데올로기 등뿐 아니라, 전반적인 인도 사회의 변화와 근대화 과정, 카스트 집단들 간의 신분상승 경쟁 등, 인도 사회와 문화의 밑바탕을 이루는 제도들과 밀접하게 관련된 원형적인 제도
20세기 후반 인도에는 종교분쟁, 카스트, 인구 등의 여러 심각한 문제점을 나타내게 된다. 이 중 인도사회 안에 종교분쟁문제는 다양성 속에서도 통합성을 유지해온 인도사회를 정치, 사회 여러 면에서 위태롭게 하고 있다. 더욱 이는 유혈사태로 나타나 그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다. ‘궁극적 실재의 다
비슈누(Visnu) 쉬바(Siva)의 3신이다. 이 세 신은 삼위일체적으로 <트리무리티>라고 불리며, 브라흐마는 창조를, 비슈누는 번영유지를, 쉬바는 파괴를 각각 주관하고 있다.
브라마는 창조자로서 창조의 과업을 마친 뒤 지상의 일에 관여치 않는 `원시최고의 신`에 비교할 수 있다. 브라흐마는 비슈누와 쉬
문화란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습득되는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 관습 그리고 다른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총체이다 기독교 백과사전(서울: 기독교문사, 1982), vol. 6. 631쪽.
. 비록 신앙(종교)이 문화의 범주 안에 담겨 있지만 실제로는 오히려 종교에서 문화가 생겨
창조의 신
푸라나에 따르면 브라흐마는 우주가 시작될 때 비슈누의 배꼽에 있는 연꽃 속에서 스스로 태어났다( -창조의 신)
세상을 만들고, 이 때 인간의 조상인 11명의 프라자파티를 만듦
시바와 비슈누에 비해 많은 추앙을 받고 있지는 못함
쿠알라룸푸르 북쪽에 위치
인도를 제외하고 가장
Ⅰ.힌두교
①발생 : 힌두교는 원래 아리안족의 원시종교인 브라만교에서 발달하였다. 브라만은 여러 신 중에서 비슈누를 최고신으로 하는 비슈누파(派), 시바를 신으로 하는 시바파, 둘가 여신을 신앙하는 샤리티파 등 다수의 종파로 나뉘어 있으나 이것들을 총괄하여 힌두교라고 한다. 아리안 계통의
비슈누의 배우자 신이며 미와 행복의 여신이다. 행운과 부의 여신이기도 하다.
파르와티(또는 우마)-시바의 부인이다. 시바의 첫 부인인 사티의 환생이라고 하며 파괴적인 여신들인 칼리와 두르가와 동일시 되곤 한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칼리와 두르가는 시바의 파괴적 힘이 인격화 된 것이다.
- 브라만
영원불변하고, 전우주의 근원이자 궁극적 실재인 브라만이라는 중성적 원리가 있으며, 이것은 곧 인간 내면의 참다운 자아, 즉 아트만과 동일하다. 브라만은 비인격적이지만 비슈누·시바라는 인격적 최고신으로 나타날 수 있다.
2) 힌두교의 통일성을 유지하는 세 신 - 브라마, 비슈누, 시바
신앙형태가 융합된 종교
? 특징적 사상 : 윤회, 업, 해탈의 길, 도덕적 행위의 중시, 경건한 신앙
? 구원에 이르는 세 가지 길 : 공덕, 지혜, 봉헌
? 자신이 소속된 카스트에 따른 의무의 수행 강조
? 브라만, 시바, 비슈누, 샤크티 등 다양한 신 숭배
? 암소는 위대한 능력과 권위를 가지고 있다고 믿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