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화, 공업화, 정보화, 세계화에 뒤이어 발전전략으로 내세우는 또 다른 ‘-화(化)’ 정책에 가깝다”고 비판했다. “다문화? 자기만족이죠!”『경향신문』(2009/11/10)
을 극복하고 넘어서기 위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가 있다. 바로 현재 집중적으로 동화정책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한국 사회
근대화(선진화)’를 이룩한다고 선언했을 때, 제1의 과제는 자본주의적 발전을 이룩하는 것이다. 이명박의 선진화 프로젝트에는 서구의 다른 어떤 가치가 아닌 자본주의적 발전만을 염두해 두고 있으며, 특히 자본가계급의 발전에 역점을 두고 있는 듯하다. 서구-비서구를 가르는 기준 중 가장 주목할
근대화 이론이 사회발전이론의 주류로 등장하였다. 60년대 후반부터 모습을 나타낸 종속이론은 근대화이론을 극복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리고 종래의 발전사회학 대신에 低發展의 사회학을 정립시켰다. 근대화이론과 종속이론이 각각 발전사회학과 저발전 사회학을 대표하고 있을 때, 발전이론은 진
기존의 논의를 극복한 것이다. 그의 작품에는 소설집 [구원의 여상], [딸 삼형제], [사상], [해방전후] 등이 있으며, 문장론 [문장강화]가 있다. 지금부터 이태준의 단편소설 「달밤」을 통해 등장 인물의 특징 및 성격 형성 등 알아보고,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존의 논의를 극복한 것이다. 그의 작품에는 소설집 [구원의 여상], [딸 삼형제], [사상], [해방전후] 등이 있으며, 문장론 [문장강화]가 있다. 지금부터 이태준의 단편소설 「달밤」을 통해 등장 인물의 특징 및 성격 형성 등 알아보고,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