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오류, 폴리뉴스, 2007.3.20 (http://www.polinews.co.kr.2008.12.3).
그러나 드라마 '주몽'에서는 해모수를 다물군을 결성해 고조선의 유민을 이끄는 독립투사로 그리고 있다. 이는 드라마를 보는 시청자들에게 그릇된 사실을 심어줌으로써 해모수라는 인물에 대한 왜곡을 유발한다.
이번엔 영화로 넘어
가치관을 유지하기 위하여 서양적인 가치관에 입각한 애정행각, 폭력 등을 배척하고 있다. 중국의 민족주의적 성향이 최근 강화되는 것은 두 가지 역사적 경험에서 출발한다. 하나는 19세기 이후 중화주의에 입각한 질서가 붕괴되고 100년간 서구 열강의 침탈로 인한 중화주의의 심각한 손상과 자존심
사실을 비춰볼 때 시청률이 저조한 것은 당연한 일이지도 모른다. 그러나 요즘 들어 점점 변화가 보이고 있다. 비록 시청률은 저조했지만 장기간 동안 케이블을 통해 다양한 일본 드라마가 방영되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일본드라마를 바탕으로 ‘하얀 거탑’이나 ‘사랑 따윈
사극들이 등장했다고 할 수 있다. 천년지애, 태왕사신기, 추노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부여공주, 담덕, 추노꾼이라는 주인공들이 등장했던 이들 드라마는 시공간을 넘나들고 역사에 직업만으로 등장하는 주인공을 창조하는 등의 작업을 통해 더 이상 역사소설이 아닌 소설역사로의 판타지성을 강화
사극의 열풍이 가시지 않고 계속되고 있으며 미디어 시장에서 고전을 콘텐츠화하는 경우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우리는 고전작품이 콘텐츠화 된 여러 가지 예를 소개하고 이에 대한 분석의 시간을 가지면서 고전의 콘텐츠화를 통해 얻으려는 것이 어떤 것인지,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