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와 한류

 1  중국영화와 한류-1
 2  중국영화와 한류-2
 3  중국영화와 한류-3
 4  중국영화와 한류-4
 5  중국영화와 한류-5
 6  중국영화와 한류-6
 7  중국영화와 한류-7
 8  중국영화와 한류-8
 9  중국영화와 한류-9
 10  중국영화와 한류-10
 11  중국영화와 한류-11
 12  중국영화와 한류-12
 13  중국영화와 한류-13
 14  중국영화와 한류-14
 15  중국영화와 한류-15
 16  중국영화와 한류-16
 17  중국영화와 한류-17
 18  중국영화와 한류-18
 19  중국영화와 한류-19
 20  중국영화와 한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영화와 한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중국영화
1. 영화에도 국적이 있을까?
2. 중국영화의 역사
3. 중국영화의 당면과제
4. 중국영화의 현황

III. 한류
1. 한류란 무엇인가?
2. 중국에 부는 한류
3. 한류가 일어난 원인
4. 한류를 타고 온 순풍(順風)
5. 한류를 타고 온 역풍(逆風)
6. 한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

Ⅳ. 결 론
본문내용
예술 표현적 배타성에서 주요 내용은 민족, 전통문화, 종교, 폭력, 성, 도박 등이다. 중국 당국은 영화속 묘사에 있어서 중국적 풍토와 맞지 않는 이러한 내용의 노골적 표현은 우수한 중국문화 전통을 해칠 수 있다는 이유로 엄격하게 검열을 통해 제한하였다.
는 지나친 노출연기와 선정적인 장면으로 검열을 통과하지 못했다. 은 카우보이의 동성애를 다룬 내용이 중국인의 정서에 맞지 않는다고 하여 상영이 금지되었고, 는 종교적 문제로 상영이 중단되었다. 이와 같은 예에서 볼 수 있듯 중국은 매우 중국중심적이고 반서구적인 경향이 강하다. 또한 이러한 배타성은 중국영화에서 사상의 비판이나 선정적 내용은 철저히 규제하고 공익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표출되었다.
중국 영화검열에 나타난 배타성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이야기 할 수 있다. 첫째, 민간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기보다는 정부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둘째, 국가에 의한 영화검열의 배타성은 영화가 순수한 예술의 일종으로서 인식되기보다는 오히려 국가가 유도하는 사회풍조를 만들어가는 의도된 예술의 성격이 강조되고 있다. 그 결과 정치적인 영향력 아래 권력자의 개인적인 말과 행동에 민감한 반응을 보여 영화의 성패가 결정되기도 한다. 셋째, 이데올로기적 배타성이 나타난 영화검열은 국가에 대한 안녕이나 질서유지 등의 명목으로 표현되었지만 사실 집권층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와 관련하여 반정부 성향을 근본부터 없앤다는 정치적인 의도가 강하다. 예술 표현적 배타성이 나타난 영화는 중국 전통적인 도덕적 윤리적 풍속적인 면을 고려하여 일반 대중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차단한다는 목적을 지니고 있지만 본질은 외국 문화에 대한 경계와 배척임을 알 수 있다. 즉 외국의 문화가 자국 내 문화에 부정적 침투하는 것을 방지한다는 목적과 동시에 자국 영화를 보호한다는 목적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중국 영화검열의 배타성이 나타나는 원인은 몇 가지가 있었다. 첫째는 중국식 사회주의 체제의 배타성 때문이다. 중국 공산당은 자신의 집권을 반대하는 어떠한 사상적 도전도 용납하지 않는다. 둘째는 중국의 민족주의적 성향 강화 때문이다. 중국 영화검열에 관한 법률에서는 하나같이 자국의 전통적인 풍습이나 가치관을 유지하기 위하여 서양적인 가치관에 입각한 애정행각, 폭력 등을 배척하고 있다. 중국의 민족주의적 성향이 최근 강화되는 것은 두 가지 역사적 경험에서 출발한다. 하나는 19세기 이후 중화주의에 입각한 질서가 붕괴되고 100년간 서구 열강의 침탈로 인한 중화주의의 심각한 손상과 자존심
참고문헌

※참고 문헌※

․ 강내영, 「중국의 한국영화 수용에 대한 연구」, 『영화연구 43호』, 2009.
․ 강내영, 「중국의 항(抗)한류 현상 연구」,『중국학연구』43집, 중국학연구회, 2008.
․ 김범송, 「중국의 한류 열풍과 혐한류 현상에 대한 담론-한중 언론의 한류 견해와 주장을 중심으로-」『한중인문학연구』제 25집, 한중인문학회, 2008.
․ 김용찬, 「한류진단-중국;동아시아 한류의 발전과 반한류」,『민족연구』, 한국민족연구원, 2008.
․ 곽수경, 「중국의 한국드라마와 한류스타 현상」,『중국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연구소, 2005.
․ 박희성 외, 「영화 분야 한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2006.
․ 신진호, 「중국 내 韓流에 관한 고찰 - 최근의 韓中 언론보도를 중심으로 -」, 『중국어문학논집』34호, 중국어문학연구회, 2005.
․ 안병삼, 「중국 영화검열에 나타난 배타성 연구」, 『한국동북아논총』제 54집, 2010.
․ 유선선,『중국 80後 세대의 한류 수용과 반한류 인식에 관한 연구』, 서울 : 서울여대 대학원, 2010.
․ 이만제; 강만덕; 김영덕 [공저], 『동아시아 방송한류 저변확대 방안연구 :중국, 일본, 대만』 서울 : 한국방송공사 광고진흥국, 2006.
․ 이은숙, 「중국에서의 ‘한류’ 열풍 고찰」,『문학과 영상』제 3권 2호, 문학과영상학회, 2002.
․ 이응철, 「세계화 시대의 중국 대중문화와 내셔널리즘」, 한국문화인류학회, 2009.
․ 이충민, 「중국영화정책의 변화에 따른 한국영화의 대응방안 연구」, 『중국학연구』제 50집, 2009.
․ 임대근, 『중국영화 이야기』, 살림출판사, 2004.
․ 임대근 외, 『중국 영화의 이해』, 동녘, 2008.
․ 조혜영, 「중국 청소년들의 한류 인식과 한․중 청소년 교류 전망에 관한 연구」,『청소년학연구』, 한국청소년학회, 2003.
· 윤재식, 「2007 방송 한류 위기 극복 방안은?」,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7.
․ 최혜실, 「동북아시대 문화예술, 문화산업 교류현황」, 서울, 동북아시대위원회,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