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대의 새로운 역사적 예수 연구는 1980년대 이후에 와서 소위 역사적 예수가 살았던 유대적 문맥에서 역사적 예수를 찾으려는 “제 삼의 예수 연구”(The Third Quest)를 주도하는 학자들(B.F. Meyer, E.P. Sanders, J.H. Charlesworth, N.T. Wright, G. Vermes, J.P. Meier, B.D. Chilton, M. de Jonge, P. Stuhlmacher, J. Becker, J. Gnilka, B. Witheri
표현한 신경숙의 작품이 주목받았다. 사회적 맥락과 신경숙의 문학에서 나타는 가치가 같은 흐름을 탔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3. 작품 속에서 사랑은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가?
(1) 소설 속 사랑의 묘사
‘당신을 사랑하는 일이 자랑할 만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제 자신이 알고 있었던 겁니다.
사랑인 형제 부자간의 사랑, 즉 가정 안에서 효제를 행함으로 이것이 근본이 되어 사회에 퍼지고 사회가 서로 사랑 하며 마침내는 인도가 완성 되는 것이라 하였다. 이렇듯 공자는 인을 강조하여 사람과의 친애를 중시하며 사랑을 말하였다.
공자가 말한 이 친애란 사랑의 개념이란 지금 사회에 있어
삶
진실과 비폭력, 타인 봉사의 가치관
용기와 결의, 결단력
대인관계 원만, 사려 깊고 세심한 주의
승리보다는 조화를 중시
물리적인 힘보다 정신에 가치를 둠
아슈람의 자급자족 생활과 노동중시
스스로 모범을 보이는 리더십이야말로 가장 설득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생명력이
삶에 나타나는 현실적 모순들을 문제삼으면서 사회의 결손이나 빈약함에 대해 보완적이고 수정적인 기능을 지닌다. 따라서 페미니즘 문학은 문학적 형상화를 통해 여성이 처한 현실과 여성들에게 가하는 사회의 폭력을 가시화함으로써 고발과 각성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기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