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전통에서는 남근(penis)과 펜(pen), 사정(射精)과 언어의 방출을 연결시키면서 남성에게만 글쓰기의 특권을 부여했고, 부재나 침묵, 불가시성(不可詩性), 궁핍 등의 부정적 징표만을 여성에게 부여했다. 이처럼 남성 중심적인 전통에 입각해서 여성작가를 차별하는 비평을 ‘남근비평(phallic criticism)'
Ⅰ. 들어가기
1. 1930~40년대 그리고 여성1930년대에는 신여성이라는 말보다 ‘모던걸’이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되었다. 이 말은 신교육을 받은 여성이라기보다는 다방, 영화, 레코드 등 서구적 대중문화를 받아들이는 계층이라는 의미가 더욱 많이 내포되어 있었다. 모던 걸은 당시 양장을 하고 거
문학 초기의 트리오 여성 문인으로 기존 남성의 부조리함과 여성의 자각을 일깨우는 여성해방의 입장에서 작품활동을 했으며 ‘제 1기 여성작가’ 김윤식, 「여성과 문학」, 『아세아 여성연구』, 1968
로 불린다. 여기서는 이들 중 가장 활발한 작품활동을 했으며 거의 모든 페미니즘적 담론에 등장하
페미니즘은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이 성별 특성을 간과했다고 지적하고, 여성억압은 노동자 억압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며 따라서 자본주의와 가부장제를 한 가지 개념을 사용하여 분석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페미니즘의 양상은 여러가지로 나뉘어지며 또한 문학에서도 작가에 따라 그 모습
여성으로서의 사회적 해방이다.(「해방과 여성」,《적성》, 1946. 3.)
여성생활의 근본적인 모순을 개선하려는 여성해방운동이 이 점에 착안하여 출발하였고, 끝내는 여성운동이 계급투쟁과 분리될 수 없다는 마르크스적인 페미니즘으로 귀결한다. 따라서 여성은 성적 대립으로서의 여성이 아니라 확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