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해답을 구하려 하였으나 얻지 못하고 마침내 종교에 의탁하였다. 이때가 그의 전향기로서 《교의신학비판》(1880) 《요약 복음서》(1881) 《참회록》(1882) 《교회와 국가》(1882) 《나의 신앙》(1884) 등을 통하여 그의 사상이 체계화되어 갔다. 이 전향 후의 사상을 보통 ‘톨스토이주의’라고 한다.
안나는 그러하지 못한다. 가정에서도 나와 버렸고 새로 속하려던 사교계에도 적응하지 못한 그녀는 결국 어떠한 방식으로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한다. 즉 그녀는 사회적 지위에 대한자신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게 되고 결국 파멸에 이르게 된다. 이는 톨스토이의 사교계로 대변되는
인상을 주었다.”
체르트코프
귀족 출신.
1883년 톨스토이주의자가 됨.
편협함. 충정적. 직선적.
1905년 5월 체르트코프가 영국에서 돌아온 후부터 소피아와의 갈등 더 격렬한 양상.
타고난 사업가 기질. 톨스토이를 좌지우지하여 사후 그의 유고에 대해 유일한 책임관리인이 되겠다는 계획.
자신이 초인인지 어떤지를 실험하기 위해 전당포 노파를 살해한다. 그러나 살인사건 후 라스콜리니코프는 무서운 심적 고뇌와 고통을 겪게 된다. 그는 자신의 초인사상에 회의를 느꼈지만 고통에서 헤어나지 못한다. 그의 구원은 무한히 순종적이며 겸손한 소냐를 통해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알게
러시아
-러시아 리얼리즘 문학은 인간이 형성되는 사회적 제 조건을 중시함으로써 인간의 여러측면을 다면적, 다원적으로 다룬다. 그리고 삶에 나타나는 과제에서 출발하여 그 해결책을 지향하였고, 이에 따라 보다 중요한 문제에 주의를 쏟게 하였으며 무한히 펼쳐진 생활 속에서 본질적인 것을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