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철학과 연기법
불타가 깨달은 진리는 연기법으로, 이 세계가 마음에서 연기한 것이라는 내용이다. 물질적 존재이건 정신적 존재이건 모든 존재는 실재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조작에 의해 허구적으로 구성된 것임을 깨닫고, 이러한 존재가 허구적으로 구성되는 원인과 그 과정을 밝힌 것이
사사무애법계: 리와 사의 상호관계를 따지는 방법을 배제. 법계내의 개체, 즉 사들은 그대로 불신이라고 여김
↳화엄에서 말하고자 하는 법계의 진의
하나의 리가 사에 두루 존재하며, 각각의 사 안에는 리가 모두 완전하게 존재하고 있음(=성리학적 리기개념)
↓유한한 사물은 완
사사무애에서 그대로 그러함을 자각하는 것...그것에 도달하는 어떠한 방법도 무용하지만, 무엇가를 본다는 것은 그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첫걸음이다. 무경계의 마지막인 합일의식은 결국 그 자아라는 것 자체, 나라는 인식 자체가 하나의 '경계'임을 깨닫는 일이다. 그래서 그는 '당신이 곧 저항감
1.긍정심리학의 [회복 탄력성]
회복 탄력성 : 본래 제자리로 돌아오는 용수철처럼 삶의 시련을 이겨 내고 자기 자리로 돌아오는 힘.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어려움을 겪더라도 곧 그것을 극복하는 [회복 탄력성]을 가지고 있다. [회복 탄력성]은 주로 삶의 시련이나 고난을 겪더라도 곧 이겨 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