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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불교철학과 연기법

Ⅱ. 불교철학과 우주론

Ⅲ. 불교철학과 힌두이즘

Ⅳ. 불교철학과 사사무애

Ⅴ. 불교철학과 선재동자
1. 문수보살의 가르침
2. 덕운비구의 가르침
3. 해운비구의 가르침
4. 선주비구의 가르침
5. 양의미가의 가르침
6. 해탈장자의 가르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불교철학과 연기법

불타가 깨달은 진리는 연기법으로, 이 세계가 마음에서 연기한 것이라는 내용이다. 물질적 존재이건 정신적 존재이건 모든 존재는 실재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조작에 의해 허구적으로 구성된 것임을 깨닫고, 이러한 존재가 허구적으로 구성되는 원인과 그 과정을 밝힌 것이 십이연기설이다. 그리고 오온・십이처・십팔계 등의 교설이 불타가 연기하는 세계를 설명하는 데 사용한 교리체계인데, 주로 오온을 밝히는 일련의 체계들로써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오온 등은 세계와 인간을 구성하는 존재의 구조가 아니라, 보고 느끼고 사유하고 행위하고 인식하는 중생들의 동적인 삶의 구조이다.
이와 같은 삶의 구조에서 무지와 탐욕에 의해 마음에서 연기한 의식들이 집기하기 때문에 개별적 존재라든가 한정된 시간이라는 분별이 생기고 이에 따라 생사와 윤회를 허위적으로 인식하게 되는데, 이러한 중생계의 구조적 실상을 설한 것이 십이연기설이다.




≪ … 중 략 … ≫




Ⅱ. 불교철학과 우주론

우주론을 통해서 불교와 화이트헤드를 비교한다고 말할 때, 혹자는 도대체 불교에 우주론다운 우주론이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을 먼저 던질 수 있다.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우주론을 생각하면서 대개 자연과학과 그것에 근거한 우주론을 염두에 두고 있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화이트헤디안의 입장에서 보면 불교의 우주론은 현대적이지 않기에 어쩌면 초보적이고 단순한 것으로 보일지 모른다.
참고문헌
강건기(1985), 21세기 에 있어서 불교철학 의 전망, 한국동서철학회
데이비드 L 외 2명(2011), 붓다는 무엇을 말했나 : 불교철학의 역사적 분석, 한길사
이지중(2007), 불교철학의 초논리성에 관한 교육적 독법, 동양고전학회
이도흠(2003), 21세기 인문학으로서 불교철학의 가능성과 전망, 불교평론사
양재혁(1994), 불교철학의 과학적 인식을 위하여,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왕혜천 외 3명(2011), 불교철학 이야기 100, 서책 보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