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철학과 연기법
불타가 깨달은 진리는 연기법으로, 이 세계가 마음에서 연기한 것이라는 내용이다. 물질적 존재이건 정신적 존재이건 모든 존재는 실재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조작에 의해 허구적으로 구성된 것임을 깨닫고, 이러한 존재가 허구적으로 구성되는 원인과 그 과정을 밝힌 것이
사사무애법계: 리와 사의 상호관계를 따지는 방법을 배제. 법계내의 개체, 즉 사들은 그대로 불신이라고 여김
↳화엄에서 말하고자 하는 법계의 진의
하나의 리가 사에 두루 존재하며, 각각의 사 안에는 리가 모두 완전하게 존재하고 있음(=성리학적 리기개념)
↓유한한 사물은 완
사사무애에서 그대로 그러함을 자각하는 것...그것에 도달하는 어떠한 방법도 무용하지만, 무엇가를 본다는 것은 그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첫걸음이다. 무경계의 마지막인 합일의식은 결국 그 자아라는 것 자체, 나라는 인식 자체가 하나의 '경계'임을 깨닫는 일이다. 그래서 그는 '당신이 곧 저항감
1.긍정심리학의 [회복 탄력성]
회복 탄력성 : 본래 제자리로 돌아오는 용수철처럼 삶의 시련을 이겨 내고 자기 자리로 돌아오는 힘.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어려움을 겪더라도 곧 그것을 극복하는 [회복 탄력성]을 가지고 있다. [회복 탄력성]은 주로 삶의 시련이나 고난을 겪더라도 곧 이겨 내고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
1.공자
[2012년 기출]
위기지학(爲己之學) : 학문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자신이 도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군자는 위기지학을 지향 ↔ 위인지학(爲人之學) :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학문. 지향 X
패도정치 비판 : 백성을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고려시대의 철학사상
고려시대는 유교, 불교, 도교가 각기 사상들의 활동이 왕성했던 시기라 할 수 있겠다. 이 중에서 우리의 수업주제이기도 한 불교의 진행은 균여가 이끌었던 1기와 의천이 이끌었던 2기, 지눌이 이끈 3기, 태고 보우가 이끌었던 4기로 나누어진다. 우리는 이 중에서 주제이기도한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