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동양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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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자
1. 도덕사상
①仁
타인을 사랑하는 것
최고의 특정 덕목을 지칭하는 동시에 모든 덕목을 포괄하는 개념
인간의 선천적 보편적 품성인 동시에, 추구하고자 하는 최고 목표로서의 인간상
내적 측면- 극기. 사욕을 극복함으로써 완성되는 내성의 경지
외적 측면- 애인. 차별적 점진적 사랑을 통해서 완성되는 외왕의 경지
↳효제의 가정윤리→ 충서의 사회국가윤리→ 인류애의 세계윤리
인의 실천
효제: 먼저 내 가족부터 사랑함- 타인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는 출발점이자 기본 바탕
추기급인: 자신의 마음을 미루어 남에게 베풂
주충신: 모든 인간관계에서 성실과 신뢰를 위주로 사는 것
충서의 도(혈구의 도): 자신을 척도로 삼아 남을 헤아리는 동정의 도리
충- 인의 적극적 측면, 이기심을 버리고 참된 마음을 다함, 자신이 서고 싶으면 남도 세워줌
충의 실현- 연장자에게 경, 아랫사람에게 애, 부모에게 효, 자녀에게 자
서- 인의 소극적 측면, 충을 바탕으로 자신을 미루어 타인을 배려, 자신이 원치 않는 것을 남에게 베풀지X
②義
그 자체로서 목적적․당위적․의무적인 개념 =칸트의 선의지
"의는 인의 형식, 인은 의의 내용" ↔리- 그 자체로서의 목적성을 벗어나는 모든 것
의를 실천하는 것- 명을 아는 것(知命)- 군자의 마음가짐, 군자가 되는 조건
↳지명: 우연의 요소를 포함하는 외적인 성공(보상) 여부에 상관치 않고 마땅히 해야할 바를 행하는 것
③禮
내면적 도덕성으로서의 인→ 외면적 사회규범으로서의 예
인의 자연스런 발로, 인을 실현하는 마음/행위의 질서, 인을 토대로 한 사회규범
인은 예를 통하여 외면적으로 실현될 때에만 그 의미가 있고, 예는 인을 바탕으로 했을 때에만 정당성을 확보
直- 정직, 진실된 마음, 자신을 속이지 않고 남을 기만하지 않음 =예의 근본
⇒모든 덕목들은 같은 것을 다른 관점에서 본 것일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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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불교
1. 천태종 -from 지의, 법화경, 의천
①일념삼천설
주관적인 하나의 마음이 작용하여 삼천개의 세계를 만들어낸다.
일념의 마음이야말로 가장 근본적인 실체이며 참된 존재, 즉 진여이다.
②삼제원융설
공관(유는 고정된 유가 아님), 가관(공은 고정된 가가 아님), 중도관(공과 유는 두가지가 아님)
↳삼관→ 삼제→ 모두 한 마음에 갖추어져 있음→ 셋이면서 하나고, 하나이면서 셋이므로 서로 방해하지 않음
⇒모든 법은 마음에서 생겨나며, 세상만물은 마음에서 통일됨
③지관병중
천태종에서 진리를 터득하는 수행방법
지와 관의 두 방법은 긴밀하게 결합되어 있으므로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는 이를 모두 성취해야 한다.
지: 마음의 산란과 동요를 진정시킴. 선정, 좌선, 정려, 정, 내
관: 현상을 전체적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정확히 판단함. 경전공부, 혜, 외



2. 화엄종 -from두순, 화엄경, 원효, 의상
법계연기설
마음(일진법계)→ 연기→ 법계(모든 사물) ⇒일체유심조: 일체의 사물은 모두 마음이 파생한 결과이다.
4종류의 법계
↓사법계: 현상계에 드러나는 색상의 세계, 가장 열등한 범부의 세계, 현상의 근원인 리는 못 보고 현상에만 집착
이법계: 사를 제쳐놓고 현상의 근원인 리를 본체로 봄, 철저한 공의 논래가 전개
이사무애법계: 사법계와 이법계의 편향성을 극복하여 그것의 조화를 꾀함으로써 법계의 진상에 도달코자 함
사사무애법계: 리와 사의 상호관계를 따지는 방법을 배제. 법계내의 개체, 즉 사들은 그대로 불신이라고 여김
↳화엄에서 말하고자 하는 법계의 진의
하나의 리가 사에 두루 존재하며, 각각의 사 안에는 리가 모두 완전하게 존재하고 있음(=성리학적 리기개념)
↓유한한 사물은 완전한 리를 포함하고 있음 -유한한 사물은 무한한 사물과 같아지게 될 수 있음 =이사무애설
각각의 사물은 하나의 리를 포함하고 있음 -사와 사는 서로 융통될 수 있음(일즉다 다즉일) =사사무애설
하고 싶은 말
다양한 강좌와 기본서들을 두루 보며 2년 동안 작성한 자료입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합격하였습니다. 중등교원임용시험의 도덕윤리를 준비하시는 분께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