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냈다. 한때 프랑스 궁정의 역사 편찬관이 되었고 이어 프리드리히 국왕의 초청으로 프로이센에 가서 《루이 14세의 시대》(Le Si?cle de Louis XIV, 1751)를 완성하고 그 후 여러 곳을 전전하였다. 이 장에서는 프랑스 언어문화4) 정치 사상적인 측면에서 루소와 볼테르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호미 바바의 『문화의 위치』
- 탈식민주의 문화이론을 중심으로 -
1. 호미 바바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인도에서 나고 자란 호미 바바는 봄베이 대학에서 문학을 공부하고, 옥스퍼드 대학에서 문학석사와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사이드, 스피박과 함께 대표적인 탈식민주의 문화이론가로서
사상적인 상황에 기인한다. 당 중기 이후의 안록산의 난 이후에 당의 국제적 성격은 큰 타격을 받고 쇠퇴하였으며, 사상적인 부분에서도 불교와 도교의 성행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폐단이 속출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나온 것이 바로 폐불론으로 유교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보국 안민을 위한
1.1 이황의 일대기
휘(諱)는 황(滉), 자(字)는 경호(景浩)이며, 1501년(신유년), 안동시 도산면 오혜리에서 진보 이씨 가문에서 태어남
생후 일곱 달 만에 아버지가 병으로 죽고 홀어머니 박씨 슬하에서 엄한 교육을 받으며 자람
6세 때 《천자문》, 12세부터 《논어》를 비롯한 유학을 배움
20세
Ⅰ. 서 론
우리가 목표로 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치밀한 기획이 절대로 요구된다. 기획이 없이 목표점을 달성하려면 반드시 실패로 돌아가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기획은 가장 흔히 사용되면서도 명확하게 개념을 규정하기가 어려우며 학자들도 각자의 관점과 견해에 따라 다양하게 설명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