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바는 1980년대에 발표한 일련의 독창적인 논문으로 유명해졌다. 이 논문은 1994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문화의 위치』라는 책에 함께 수록될 수 있었다. 이 책은 다양한 학문 분야와 다양한 지역에서 출판되는 학술지들을 통해 발표되었던 개별 논문들을 모아놓은 것이지만, 바바의 이론적 전개를 엿볼
6년) 보사원종공신 1등(保社原從功臣一等)에 책록되었다. 서인 노론계열 중신으로, 한글 소설인 구운몽과 사씨남정기는 그의 대표작이다. 김장생의 증손이고, 신독재 김집은 그의 종조부였다. 또한 김춘택의 종조부가 된다. 이 장에서는 김만중의 구운몽 독후감과 감상문에 대해 작성하기로 하자.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경제이론의 주류였었다. 하지만 국부론 출간이후 산업자본주의, 즉 공장의 존재와 노동의 가치가 처음 경제사상사의 맥락 안으로 포섭이 되었다. 경제학수업에서 가장 기초적인 내용인 경제가치의 3요소로 일컬어지는 토지,자본,노동이 국부론으로 인해 정립이 되었다.
문화의 한 장르가 갖는 특성과 시대적 차이가 있지만 전체적인 흐름과 표현은 같기 때문에 논외로 한다. 크게 작품의 줄거리와 바바의 이론 적용에 관한 작품분석을 챕터별로 나누었다. 결론은 작품의 의의와 한계에 대한 것으로 끝을 맺었다.
1. 줄거리
대영제국 치하에 있던 인도의 도시 『찬드라
바바는 사이드 스피박과 더불어 대표적인 포스트 식민주의 문화이론가다. 그는 데리다, 라깡, 프로이트, 푸코등 서구 탈구조주의 이론가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제 3의 공간으로 대변되는 자신의 식민지 담론을 완성시킨 인물이다.
본문에서 다룰 호미바바의 저서『문화의 위치』 호미바바, 『문화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