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를 중국사상사에 있어서의 맹자와 버금가는 중요한 인물로 평가하고 있는데 이것을 조명하기 위해 부단하게 한유의 사상을 끌어들였으며 한유를 비롯한 폐불론 이후의 역사전개에도 관심을 기울여 봄직하다.
Ⅱ. 당 중기의 시대적 상황
1. 정치적 배경
① 안사의 난 新唐書 卷225, 열전 150
론에서는 이들 종교들이 어떻게 발생 또는 전래되었는지 살펴보고, 각 종교의 교리와 가르침은 무엇이었는지 또한 본래적인 기능들을 계속 유지해왔는지 아니면 위정자나 종교적 지도자들에 의해 변질되거나 이용당하는 경우가 없었는지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조사를 통해 종교의 역할
중국 역사에 있어서 큰 변화를 초래케 한 계기가 될 만큼 중대한 사건이었다고 할 때, 이 난이 끝난 바로 뒤에 출생했고 또 그 난의 영향이 사회 전반에 퍼져 있을 때 그 시대를 살아간 한유는 그의 사상 형성과정에 있어서 이러한 난이 일어날 수 있었고 또 일어났던 시대 상황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졌
Ⅰ. 중국 스포츠의 역사
중국의 문화사는 기독교 전래 전 대략 2500년 전부터 시작하였고 이집트인들처럼 중국인들도 기독교전의 역사를 이룩하고 오늘날까지 계속한다. 상왕조에서 당왕조에 이르기까지 중국은 동아시아에서 가장 문명화되고 영향력 있는 국가였다. 당왕조에 생활수준과 공예품수준
상황에서 새로운 문제가 허다하게 발생하였다. 그러한 상황은 당시 봉건국가의 군주들이 직면한 상황이었으며, 이 문제를 풀려는 것이 공자 이래 여러 학자들의 공통된 관심사였다. 제자백가들이 제출한 해결책의 대부분이 실천하기엔 요원한 것들이었다. 왜냐하면 군주들이 필요로 한 것은 백성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