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이육사는 1930년대 민족의 시인, 지절(志節)의 시인으로 이름이 높다. 그의 작품세계는 처음부터 다른 시인들과는 남달랐다. 그에게는 습작기간이 없다. 습작기간이 없다는 것은 그가 시를 쓰려고 연습한 적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곧 독립운동을 하면서 겪고 생각했던 일들을 적
사상의 성립
* 단군신화의 의의 : 홍익인간의 건국이념,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
③ 고조선의 사회
* 8조법금 : 반고의 「한서지리지」에 3개 조항만 전함
* 8조법금에 나타난 사상 : 개인의 생명존중, 사유재산의 인정, 노예제가 존재하는 계급 사회
④ 고조선의 흥
선비의 아내로서, 어진 어머니로서 어렵게 살아온 어머니의 삶을 정당화시키기 위한 김만중의 지혜였다고 덧붙이고 있으며, 김병국은 ‘<구운몽> 작품의 그 화려한 환상과 꿈과 탐미의 원천적 소재는, 서포의 뇌리에 형성된 어머니의 심상이었다’고 하면서 ‘爲大夫人(위대부인)’설을 지지했다.
정신적으로 피폐한 유년기를 보냈음을 알려주며, 또 한편으로는 어린 공자가 어떠한 장난감도 가지지 못할 만큼 곤궁했음을 증명해 준다. 그러나 이와 같은 사실은 공자가 나름대로의 자아의식을 갖고 있었음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다시 말해 조상 시절 누렸던 가문의 영광을 생각하면서 몰락한 현실을
실천을 위한 의(義)의 덕을 내세워 인의(仁義)를 병창(倂唱)하였으며 또한 인간의 본성은 선(善)이라 하여 내면적인 도덕론을 펴고, 선한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덕치(德治)로서의 왕도론(王道論)을 주장하였다. 맹자에 의하여 유교는 뚜렷하게 내면적으로 심화되고 또 정치론으로도 정비되었으며 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