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비의 아내로서, 어진 어머니로서 어렵게 살아온 어머니의 삶을 정당화시키기 위한 김만중의 지혜였다고 덧붙이고 있으며, 김병국은 ‘<구운몽> 작품의 그 화려한 환상과 꿈과 탐미의 원천적 소재는, 서포의 뇌리에 형성된 어머니의 심상이었다’고 하면서 ‘爲大夫人(위대부인)’설을 지지했다.
Ⅰ. 서 론
구운몽은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처음 접한 작품이다. 현실과 동털어진 작품으로 우리들에게 뭔가 새로운 느낌을 들게 하고 있다. 《구운몽》(九雲夢)은 서포김만중이 1687년 선천 유배 시절 어머니 윤씨 부인의 한가함과 근심을 덜어주기 위하여 지었다고 전해지는 한국 고소설의 대표 작품
1. 문제의 제기
환몽소설이나 몽유록이라 지칭되는 작품들은 ‘현실-꿈-현실’이라는 액자구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액자구조는 동아시아 서사문학에서 아주 두드러진 서사방식 중의 하나이면서 우리나라 서사문학사에서도 그 전통이 면면히 계승되어왔다. 구운몽 도 그 서사전통에서 가능했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
한편 양소유가 출전한 후 난양공주는 정경패(鄭瓊貝)의 용모와 예절이 뛰어나다는 소문을 듣고 그를 만나 보기 위하여 수놓은 족자를 파는 행인으로 가장하고 정사도의 집 근처에 숙소를 잡았다. 이 족자를 보고 정소저는 이소저(난양공주가 변성명하였음)를 만나보려는 의향을 표시하였다. 며칠 후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