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 또한 남성성의 산물이 되는 것인가? 라는 의문을 제기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여성 유저들이 그러한 게임을 접했을 경우는 어떠한 주체가 형성될 것인가? 하는 문제 또한 생각해 보아야 한다.
우리는 먼저 온라인롤플레잉게임의 대표적인 게임인 '리니지'와 '라그나로크'의 게임 텍스트와 캐릭
우리 사회는 성을 은폐하고, 남녀에게 각기 다른 이중적 성윤리를 적용하는 성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풍토는 성교육을 학교교육과정에서 제외시키게 된 하나의 근거가 되어왔다.
사춘기에 처한 청소년들은 성(性)에 관하여 많은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게 되어 정확한 성지식을갈망하
게임 유저 층으로 편입되는 어린 세대들에게도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변화 속도가 과거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오래된 것이 버려지고 새로운 것이 추구되는 신세대의 문화를 고려할 때 쉽게 설명되지 않는 불가사의한 현상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한국에서만 국한된
게임에만 매달리고 있다는 것이다. 컴퓨터 게임이나 인터넷에 중독 된 많은 이에게서 강박감, 편집증 등이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비만, 체력저하 등의 신체이상증상을 수반하는 경우도 많다.
컴퓨터 게임에 지나치게 빠진 아동은 대인관계에서 재미나 성취감을 못 느끼고 사이버세계에 몰두, 극도의 불
■들어가기
오늘의 한국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20세기 초반기의 일제의 강점기를 거치면서 전통적 한국 사회가 상당한 왜곡을 입게 되었다. 해방 후 한국사회는 전쟁을 겪고,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사회의 모습이 급격한 변화를 보여 왔다. 경제 개발 및 산업화로 인해서 예전의 ‘보릿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