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는 메시지다.'라는 맥루한의 정의는 정언명령이 되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자아의 발달과 사회체계간의 상호의존성이 커졌기 때문에 자아 정체성의 문제가 정보화 시대에서 더욱 중요시된다. 컴퓨터를 매개로 하는 사이버스페이스 상에서 그 공간 안에서만 누릴 수
사이버스페이스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면 같은 학문적 동료로 받아들이는 미국 학계의 개방적인 문화까지 기대하기 어렵지만, 성골 또는 진골(?)등의 표현으로 학문의 혈통주의를 고집하는 풍토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언론학에서의 사이버커뮤케이션 연구 미래는 담보받기 어려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새로운 현상이 대두하면서 사이버스페이스가 하나의 대안으로서 제시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기존 매체의 커뮤니케이션의 역기능들을 정치적․경제적 관점에서 분석해보고 대안으로서의 사이버스페이스라는 미디어는 어떠한 특질을 가지고 있는지,
사이버공간의 도덕적 의미
(1) 사이버공간
오늘날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고 있는 사이버공간이라는 말은 1984년 윌리엄 깁슨(William Gibbson)의 소설『뉴로맨서(Neuromancer)』에서 '사이버스페이스'라는 용어로 처음 사용되었으며, 그 의미는 '가상현실 기반 컴퓨터 네트워크'였다. 오늘날 사이버공간
매스미디어일 필요는 없다. 1990년 걸프 전쟁이 발발했을 때 전세계의 시청자들은 CNN을 보면서 매스미디어의 위력이 절정에 다다랐음을 경험했다. 그러나 불과 몇 개월 후인 1991년, 모스크바에서 공산주의 세력의 우익 쿠데타가 일어났을 때 전세계의 네티즌들은 인터넷을 통해서 모스크바의 상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