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문화] 아바타가 자아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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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문화] 아바타가 자아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소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자아 정체성에 관한 이해
1. 현실 공간에서의 자아 정체성
2.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자아 정체성

Ⅲ. 아바타 사용자의 자아 정체성
1.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아바타 출현
:아바타의 개념 및 사용
2. 아바타가 사용자 자아 정체성에 미치는 함의
3. 소비되는 아바타

Ⅳ. 결론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 들어서 자신의 정체성을 구성하고 표현하는 것만큼 이슈화되는 것은 없다. 전통 사회와 근대 사회와 비교하여 보았을 때, 이 당시 인간존재 자체에 대한 탐구는 극히 한정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해 반해 현대 사회의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는 자의식은 이제 제 모습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현실 공간에서의 자아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하에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에 의해서 정체성을 형성한다. 즉, 현대 사회에서의 현실 공간에서의 자아는 정체성이 구성되는 것임을 인식하는 동시에 자신의 의지에 따라 변형할 수 있지만,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어떻게 인정하고 확증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함께 이루어진다. 이러한 자아 정체성은 매체 환경 변화와 함께 달라진 양상을 띠는데, '미디어는 메시지다.'라는 맥루한의 정의는 정언명령이 되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자아의 발달과 사회체계간의 상호의존성이 커졌기 때문에 자아 정체성의 문제가 정보화 시대에서 더욱 중요시된다. 컴퓨터를 매개로 하는 사이버스페이스 상에서 그 공간 안에서만 누릴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고 그 안에서의 자아 정체성은 또한 변한다는 것이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공간에서의 개인들은 낯선 사람들과 대화를 하며, 그들끼리의 만남을 갖고 더 나아가 그들만의 집단과 사회를 구성한다. 이렇게 사이버스페이스 상에서 자아를 형성하며 표현하는 것들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 현재 이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것이 바로 아바타(Avatar)이다. 아바타는 익명과 실명의 중간쯤에 존재하며 사이버 스페이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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