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공동체가 광범위하게 확산되었다. 이는 지금까지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전통적인 공동체와는 달리, 인터넷 사용이 확산되어 일반화가 된 현대사회에서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사이버공동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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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4단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2000년대에 들어 소셜
가상현실과 구별된다. 또한 사이버공간은 5) ‘컴퓨터 매개 커뮤니게이션(CMC) 기술을 이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언어와 인간관계, 자료와 부와 권력이 현재화 하는 개념적 공간으로 6) 수많은 사람들이 컴퓨터 게시판과 네트워크를 매개로 하여 말과 생각을 교환하는 가상의 공동체이다. 7) 컴퓨터 기술을
가상공동체의 ‘빈약한 책임의식’ ‘공동체의 파편화’를 오프라인 상에서의 공동체 활동으로 보완할 수 있다고 본다. 이런 면대면 네트워크가 보완된다며 온라인상에서의 공동체 구성원 간 대화와 숙의가 촉진. 신뢰와 상호호혜, 연결성이 증대될 것이라 여겼다. 라인골드는 가장 이상적인 사이버
인터넷과 가상공간의 네트워크를 이용한 사이버공간의 활동이 매우 급속하게 증가하면서 사이버공간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관리와 질서 유지 등의 업무가 공동체의 중요한 과제가 되고 그것이 바로 사이버 거버넌스로 나타난다. 즉 사이버 거버넌스는 물리적 범위와 수준을 하나의 축으로 하고
인터넷 사업을 통한 매출을 통해 흑자를 이루고 있는 YAHOO나 E-Bay의 경우, 적극적으로 Cyber community의 생성을 지원하여, 그 결과로 성공적으로 인터넷 사업을 운영하는 경우라 할 수 있다.
Ⅱ. 가상공동체(인터넷공동체, 사이버)의 개념
커뮤니티란 인터넷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펼쳐진 공동체를 말